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1.01.06 14:35

사업주 징역 하한 규정 변경·반복적 사망사고 한정·의무 이행 시 면책 등 요구

6일 반원익(왼쪽부터)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 한진현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김상수 대한건설협회장, 김영윤 대한전문건설협회장, 정윤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김임용 소상공인엽합회장 직무대행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에 대한 경영계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중기중앙회)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재계는 여야가 오는 8일 본회를 열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법 제정이 필연적이라면 최소한 세 가지 사항이 반영될 수 있게 해달라고 한 목소리로 호소했다.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등 10개 경제단체는 6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에 대한 경영계 입장을 긴급 발표했다.

경제단체들은 "경영계가 그동안 뜻을 모아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중단을 수차례 호소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야가 제정을 합의한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기업들이 경영난을 수습하기에도 벅찬 상황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추진으로 기업들의 우려는 점점 커지고 있다"면서 "법 제정이 필연적이라면 최소한 다음의 세 가지 사항을 반드시 반영시켜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우선 경제단체들은 현재 입법안 중 사업주 징역 하한 규정을 상한 규정으로 바꿔줄 것을 요청했다. 산재사고는 과실범인 점을 감안할 때 직접적 연관성을 가진 사람보다 간접 관리책임자인 사업주를 더 과도하게 처벌하는 것은 법리적 모순이라는 주장이다.

이어 경제단체들은 중대재해로 인한 사업주 처벌 기준을 최소한 반복적인 사망사고의 경우로 한정해줄 것을 요구했다.

일반적인 산재사고의 경우는 산업안전보건법을 적용한다고 해도 이미 여타 해외선진국들에 비해 높은 처벌수준이라면서 최소한 중대재해에 대해서는 반복적인 사망사고라는 한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사업주가 지켜야할 의무규정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이 의무를 다했을 때는 면책할 수 있게 해줄 것을 주문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그동안 장기간의 코로나 팬데믹으로 기업들이 경영난을 극복하는데도 한계에 이르고 있는 현실에서, 663만 중소기업인들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추진으로 경영에 큰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면서 "99%의 오너가 대표인 중소기업 현실을 감안해 최소한 기업이 현장에서 미래에 대한 두려움 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입법 보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