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1.06 15:08

"전 직원 주 1회 신속항원검사로 코로나19 유입 차단"

이명박 구속 수감 서울 동부구치소 <사진=교정본부 홈페이지 캡처>
서울 동부구치소 (사진=교정본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서울동부구치소에 대한 방역 조치로 전 직원에 대해 주 1회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고 수용자들에게 매일 1매의 마스크를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6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법무부로부터 동부구치소 관련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보고받은 뒤 코로나19 외부 유입 차단에 관한 계획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윤 반장은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수용자에게 매일 1매의 마스크를 지급하고 직원에 대해서 주 1회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여 코로나19의 유입을 차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당 조치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동부구치소 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교정시설에 적용된다.

아울러 윤 반장은 "동부구치소에서의 집단확산 원인 규명 등을 통해 중수본, 방대본 등으로 구성된 정부합동대응단의 역학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며 "전체 교정시설에 대해서는 전수검사를 실시하여 환자를 선제적으로 찾아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어제까지 11개 교정시설의 직원, 수용자에 대한 전수검사를 완료하여 모두 음성을 확인했고 나머지 41개 교정시설도 조속히 검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된 교정시설 관련 대책에 대해 일각에서는 '뒷북 대응'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지 1년이 지났고, '마스크 대란'이 일어났던 것도 오래전 일인데 1일 1마스크 지급을 이제서야 대책으로 내세운 것은 너무 안일하다는 주장이다.

이날 브리핑에 함께 참여한 김재술 법무부 의료과장은 "동부구치소 집단감염 사태로 인해서 국민 여러분, 수용자와 그 가족, 지역주민들께 많은 걱정과 불안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김 과장은 "동부구치소는 집단감염이 최초로 발생됐던 12월 19일 당시에 116.7% 정도의 과밀 수용 상태였다"며 "밀접접촉자들을 독거실에 1인 1실로 격리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당시에 초과밀상태, 그리고 이미 독거실에 있는 수용자들의 여러 가지 문제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밀접접촉자들에 대한 혼거수용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5차례에 걸쳐서 이송을 실시해왔고 상당 수준 수용률을 낮추는 결과를 얻어냈다. 1월 2일 5차 검사 결과가 나왔던 밀접접촉자들 222명에 대해서 전원 1인 1실 독거 조치를 하게 됐다"며 "검사결과를 분석해보면 대부분 접촉자 그룹에서 50% 이상이 나오고 있다. 앞으로 1인 1실 독거 격리 상태를 계속 유지하게 되면 지금부터는 감염 확산세를 눈에 띄게 잡힐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동부구치소에서는 수용밀도 완화를 위해 지금까치 5차례에 걸쳐 총 972명을 다른 교정시설로 이송했고, 이에 따라 당초 수용인원이 2292명이었던 동부구치소는 현재 1320명까지 줄어 수용밀도가 약 64% 수준으로 낮아진 상태다.

한편 법무부는 현재 형 집행정지나 구속 집행정지 등으로 출소한 이들에 대해서는 생활치료센터로 지정된 국방어학원으로 보내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과장은 "국방어학원 생활치료센터로 보내진 분들은 어제(5일) 기준으로 7명 정도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센터 수용 인원이) 초과할 경우를 대비해 법무부 법무연수원을 생활치료센터로 추가 지정하는 것에 대해서도 내부적으로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