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훈기자
  • 입력 2016.04.19 16:14

사망자 가장 많이 낸 옥시 첫 타깃…증거인멸 등 의혹 확인 주력

19일 검찰에 출석한 옥시 인사 담당 상무. <사진=YTN캡처>

검찰이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과 관련, 제조사인 옥시레킷벤키저(옥시) 임원을 불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의 첫 조사 대상인 옥시는 영국계 다국적 기업으로, 이번 사건에 연루된 조사 대상 기업(롯데마트·홈플러스·세퓨) 가운데 가장 많은 사망자를 냈다.

서울중앙지검 가습기 살균제 피해사건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부장검사)은 19일 오전 10시부터 옥시에서 인사를 담당하고 있는 김모 상무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김 상무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과 옥시 간의 협상 자리에서 옥시 측 대표로 나와 합의를 주도했던 인물이다.

검찰은 가습기 살균제와 사망 간의 인과관계를 조사한 결과, '옥시싹싹 뉴가습기당번', '롯데마트 와이즐렉 가습기살균제', '홈플러스 가습기청정제', '세퓨 가습기 살균제' 등 4개 제품에서 폐 손상 유발 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옥시가 첫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것은 이번 사건에서 가장 많은 사망자를 냈기 때문으로 보인다. 전체 사망자 146명 중 103명이 옥시 제품을 사용했다.

또한 옥시 측은 증거인멸도 시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옥시 측이 살균제의 유해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파기한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옥시 홈페이지에 피해자들이 올린 글이 다수 사라진 정황도 확인했다.

옥시 측은 보고서 조작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옥시 측으로부터 돈을 받고 가습기 살균제와 사망 사이에 인과관계가 없다는 보고서를 조작한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대 교수 등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검찰은 옥시 측이 2011년 무렵 사망 사건이 불거진 직후 갑작스레 회사 형태를 주식회사에서 유한회사로 바꾼 배경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유한회사는 주식회사와 달리 외부감사·공시 의무가 없다.

검찰은 이날 소환한 김 상무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한 뒤 옥시 임원들을 줄소환해 제기된 의혹을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업체 측이 제품의 인체 유해성을 인지한 것으로 판단되면 책임자들에게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가 적용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