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4.19 16:40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향한 비판의 수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정 의원은 19일 김 대표를 겨냥, “돈 먹고 감옥간 사람은 당 대표에서 배제해야 한다”며 이른바 ‘김종인 추대론’을 다시 한 번 정면 비판했다. 

정 의원은 최근 김종인 대표가 추대 형식으로 당 대표를 할 의향이 있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연일 비판의 목소리를 내왔다. 지난 17일 트위터에서는 “셀프공천에 이어 셀프대표는 처음 들어보는 북한식 용어”라고 한 정 의원은 다음날 이어 “총선이후 국민과 당원의 땀방울의 성과를 가로채 당을 사유화하고 호가호위하는 불의만은 막아야겠다”며 당 지도부를 비판했다.

그러던 정 의원은 19일 “국회의원 후보자도 공천심사시 부정부패 비리혐의자는 공천에서 배제한다. 하물며 당대표하려는 사람은 더더욱 엄격해야 한다”며 “민주화운동으로 감옥간 것도 아니고 비리혐의로 돈먹고 감옥간 사람은 과거사라도 당대표자격 기준에서 원천배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이 말한 ‘돈먹고 감옥간 사람’은 다름아닌 김종인 대표를 일컫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993년 김종인 대표가 동화은행 비자금 사건에 연루돼 구속됐고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은 과거가 있기 때문이다. 

정 의원은 “더민주 이대로 가만히 있으면 정권교체 침몰한다. 나는 가만히 못있겠다. 더민주 선장은 아무에게나 함부로 맡겨서는 안된다. 민주정당에 걸맞는 리더쉽이 서야한다. 그래서 나는 투쟁한다”며 비판을 이어가기도 했다. 

한편 김종인 대표를 당대표로 추대하는 움직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친노는 물론 비노계에서도 불거져나오고 있다. 하지만 김 대표도 당권을 쉽게 양보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 상황이어서 내부 갈등이 확대될 것이라는 것이 야권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