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1.01.11 17:24

1월 중 확정 계획안 발표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11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KTV 유튜브 캡처)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11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KTV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에 50~64세 성인과 교정시설 수감자 등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 관련 계획을 논의 중이며, 1월 중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11일 발표한 '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 권장 대상안'을 살펴보면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노인(65세 이상) ▲성인 만성질환자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50∼64세 성인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 및 직원 등이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로 논의 중이다.

앞서 정부가 발표한 초안과 비교하면 50~64세 성인, 교정시설 관계자 등 접종 대상이 늘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우선접종 권장 대상) 계획안을 지속 보완하고 관계부처 의견 수렴 등을 진행하고 있다"며 "1월 중 확정 계획안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파악하는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는 약 3200만~3600만명 수준이다. 정확한 수치는 구체적인 내용을 전문가와 검토해 발표할 방침이다.

정 본부장은 "가령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로 논의 중인 만성질환자의 경우 어디까지가 만성질환인지, 시설 관리자가 대상이라면 시설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포함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등록해야 한다"며 "현재 이러한 작업을 진행 중이고 작업이 완료되야 정확한 수치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대본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은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를 중심으로 전 국민에 대해 무료접종할 계획이다. 현재 세부시행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비용은 검토 중이다. 

다만 개인에게 '백신 선택권'은 주어지지 않을 전망이다. 정 본부장은 "현재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나 접종 대상자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할 상황"이라며 "개인이 백신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