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1.01.11 18:11

대한상의 "보궐선거 등 정치일정에 흔들림없이 성장기반 확충에 정책적 노력 기울여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진제공=전경련)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진제공=전경련)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경제계가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 신년사에 공감하면서도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기업정책의 전환을 주문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1일 문 대통령의 신년사와 관련해 "코로나 백신접종, 한국판 뉴딜 등을 통해 온전한 일상회복과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에 대해 적극적인 의지를 밝힌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으로 대규모 재정집행이 불가피한 만큼 정부가 재정정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더욱 노력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전경련은 "장기적으로 우리 경제가 코로나 이전의 성장경로로 회복하려면 정부주도의 경기부양을 넘어 민간경제의 활력 회복이 필요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경제정책을 추진해주길 바란다"며 "특히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외국 기업들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기업 경영환경을 악화시키는 기업정책의 과감한 전환과 적극적인 규제개혁에 정책적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계도 투자 확대와 고용 창출에 전념해 2021년이 한국경제의 회복과 도약, 포용의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한상공회의소 회관. (사진제공=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 회관. (사진제공=대한상의)

이경상 대한상공회의소 경제조사본부장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올해 국정 운용의 목표를 코로나 이전 회복과 선도국 도약, 그리고 취약부문 포용에 둔 것은 적절한 정책방향이라고 본다"고 평가했다.

이어 "신사업 의욕과 경제활력 진작이 관건인 만큼 이를 위해 낡은 법제도를 일대 혁신하는 한편, 자산시장 과열을 안정시키는 과정에서 코로나 피해가 큰 중소상공인 등 실물부문에 충격이 나타나지 않도록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특히 포용기반 확충을 위해서는 성장기반 확충이 병행돼야 하는 만큼 보궐선거 등의 정치일정에 흔들림없이 성장기반 확충에 각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