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1.12 11:15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보험 자본건전성 선진화 회의'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이 지난해 11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보험 자본건전성 선진화 회의'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2일 “최근 급증했던 고액 신용대출, 특히 긴급생활‧사업자금으로 보기 어려운 자금대출에 대한 은행권의 특별한 관리강화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도 부위원장은 이날 영상으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어 “올 들어 5대 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이 약 2179억원 증가(5영업일 기준)했다”면서 이 같이 언급했다.

이어 “신용대출이 급증했던 지난해 하반기의 월초 동일한 영업일을 기준으로 비교하였을 때 아직까지는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나 최근 과도한 레버리지를 활용한 부동산 등 자산투자에 대해 우려의 시각이 공존하고 있다”며 “앞으로 신용대출 자금의 특정 자산시장으로의 쏠림 여부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은행권의 관리를 강화토록 하는 등 신용대출 증가세 관리에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도 부위원장은 “금융시장의 풍부한 유동성이 실물부문으로 원활히 흘러가도록 하는 것이 경기회복 견인과 코로나 이후 도약을 위한 필수과제”라며 “취약부문을 중심으로 어려움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 3차 확산에 대응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확대했는데 오는 18일부터 자금이 지원될 수 있도록 은행권에서는 실무준비를 차질없이 진행해 달라”며 “정부도 부처간 협업을 통해 지원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신속한 자금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중소‧중견기업의 금융지원 애로해소를 위해 금융리스크 대응반에서 개별 기업의 사례를 검토하는 노력도 지속하겠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추이를 고려해 이른 시일 내 현장점검반을 구성해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청취하고 신속하게 애로를 해소하겠다”고 덧붙였다.

도 부위원장은 “경제회복을 위한 대전제는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통해 사회‧경제활동을 하루 빨리 정상화하는 것”이라며 “코로나 확산세를 막는 것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돕는 길이라는 자세로 금융권이 앞장서서 방역지침을 철저히 이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