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01.12 13:55
미국 워싱턴D.C. 거리 전경. (사진제공=언스플래쉬)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의 취임식이 열리는 수도 워싱턴D.C.에 대해 11일(현지시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취임식을 앞두고 무장시위 등 위험 수위가 높아지자 법적 조치를 취한 것이다.

CNN 등에 따르면 이날 백악관은 "오늘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에 긴급사태가 존재한다고 선포했다"면서 "대통령 취임식에서 비롯되는 긴급상황에 대한 워싱턴 당국의 대응을 연방당국이 지원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백악관은 "긴급사태 선포로 국토안보부, 연방재난관리청(FEMA) 등 연방기관이 지원에 나서게 된다"면서 "연방정부가 협력하는 부분은 100% 연방예산에서 비용이 지출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뮤리엘 바우저 워싱턴D.C. 시장은 지난 주말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폭력 시위가 우려된다며 비상사태 선포를 촉구한 바 있다. 이를 트럼프 대통령이 받아들인 것이다.

긴급사태 선포는 이달 11일부터 24일까지다. 대통령 취임식 1주일 전부터 수도 워싱턴이 전면 봉쇄되는 것이다. 백악관은 물론이고 의사당 주변도 일반인의 접근이 제한된다.

이를 위해 국토안보부는 취임식 하루 전인 19일 연방정부 소속 진압 병력과 주 방위군을 투입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13일로 앞당겼다.

미국 수도 워싱턴D.C.에서 사람들이 피켓을 들고 시위를 하고 있다. 기사와 시위는 관련 없음. (사진제공=언스플래쉬)<br>
미국 수도 워싱턴D.C.에서 사람들이 피켓을 들고 시위를 하고 있다. 기사와 시위는 관련 없음. (사진제공=언스플래쉬)

하지만 국토안보부 수장의 공석 사태로 경호 공백 우려도 제기된다. 지난 7일 채드 울프 국토안보부 장관 대행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의회 난입 지지자들을 규탄하라고 촉구했다가 장관 지명을 취소당했다. 그러자 그날 밤 사임해 현재 국토안보부 장관 자리는 공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