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01.13 11:4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 (사진=트럼프 공식 홈페이지 캡처)<br>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 (사진=트럼프 공식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대통령의 직무 수행을 막는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하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에따라 하원은 오는 13일(이하 현지시간) 탄핵안 표결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AP통신에 따르면 이날 펜스 부통령은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에게 서한을 보내 이같이 밝혔다.

펜스 부통령은 "당신(펠로시 의장)과 민주당 지도부가 나에게 수정헌법 25조 발동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것이 우리나라 최고의 국익에 부합하거나 헌법에 합치한다고 보지 않는다"고 썼다.

그는 "수정헌법 25조는 대통령의 무능이나 업무 수행 불가 등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면서 "하원 지도부가 정치적인 게임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수정헌법 25조가 징계나 탈취의 수단으로 사용돼서는 안된다"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준비하면서 나라를 통합하자"고 촉구했다.

수정헌법 25조는 부통령과 내각이 찬성하면 대통령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부통령이 대통령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한다. 대통령이 직무정지를 거부하면 상·하원에서 각각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직무정지를 강제할 수있다.

앞서 펠로시 의장은 펜스 부통령이 발동을 거부하면 즉각 탄핵안을 하원에 상정하겠다고 최후통첩을 보낸 바 있다. 이날 펜스 부통령이 이날 거부 의사를 밝힌 데 따라 하원은 13일 탄핵안 표결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