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임석규 기자
  • 입력 2021.01.14 18:34

오도창 군수 "ICT 확산사업 적극 발굴·보급해 축산농가 어려움 적극 해소"

축산ICT융복합사업으로 곳곳에 늘어나는 영양군 스마트축사 시설. (사진제공=영양군)
축산ICT융복합사업으로 곳곳에 늘어나는 영양군 스마트축사 시설. (사진제공=영양군)

[뉴스웍스=임석규 기자] 영양군은 ‘스마트축사’를 확산시키기 위해 2019년부터 축산분야 ICT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영양군은 지난해까지 식용란 수집판매를 하는 산란계사육농장에 식용란 선별포장작업의 자동화시설설비(검란기, 파각검출기, 중량선별기, 세척기, 건조기, 살균기 등)를 갖춰 달걀을 위생적으로 선별하고 포장해 유통센터 등에 납품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엔 한우축산농장을 대상으로 원격관제를 통한 TMR배합기, 자동사료급이기와 환경제어 등 ICT 융·복합 기술이 적용된 장비 등을 신청 받아 지속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스마트 자동화 시설을 이용하면 성장정보, 개체별 건강상태, 축사 환경정보 등 빅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축산경쟁력 강화로 농가소득 증대뿐 만 아니라 가축 질병 예방 및 조기 발견으로 안정적인 축산경영이 이뤄지고 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축산분야 ICT확산사업을 적극 발굴 및 보급해 한우농가의 가축 생애주기의 정밀한 관리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노동력 절감과 귀농인의 경험 부족 극복 등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축사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축사 및 축산시설에 접목해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축사환경과 가축을 관리하는 첨단농장을 말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