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1.01.15 11:39

최적 마이크로 렌즈 탑재 '슈퍼 PD 플러스' 기술 적용…초점 검출능력 50%↑

(사진제공=삼성전자)
1억800만화소 프리미엄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HM3'. (사진제공=삼성전자)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삼성전자는 15일 최첨단 고감도 촬영기술을 탑재한 1억800만화소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HM3'를 출시했다.

'아이소셀 HM3'는 HMX, HM1에 이은 삼성전자의 3세대 0.8㎛ 이미지센서다. 이 제품은 '1/1.33인치' 크기에 픽셀 1억800만개를 집적했다.

이 제품은 '스마트 ISO 프로', '슈퍼 PD 플러스' 등 삼성전자 자체 카메라 기술을 탑재했다.

'스마트 ISO 프로'는 터널의 출구와 같이 밝고 어두운 부분이 섞여있는 환경에서 서로 다른 ISO 값으로 빛을 증폭하고 이를 합성하는 HDR 기술이다.

시간을 달리해 여러 번 촬영하는 기존 HDR 기술은 피사체의 움직임이 잔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반면, '스마트 ISO 프로'는 이미지 촬영 감도 차이를 이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잔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스마트 ISO 프로' 모드에서는 기존 10비트(10억7000만 색상)보다 약 64배 이상 색 표현 범위를 넓힌 12비트(687억 색상)로 촬영하기 때문에 보다 풍부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아이소셀 HM3'에 최적화된 마이크로 렌즈를 탑재한 '슈퍼 PD 플러스' 기술도 적용했다. 어두운 환경에서도 기존보다 50% 빠르게 초점을 검출할 수 있어 흔들림 없는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다.

빛의 양에 따라 인접하는 9개 픽셀을 하나로 묶어 색 재현력을 높이고 노이즈 억제 기술도 추가해 기존 대비 최대 50%까지 감도를 향상시켰다.

삼성전자는 '아이소셀 HM3' 설계최적화로 프리뷰 모드 동작 전력을 기존 대비 약 6% 줄이는 등 제품 사용에 필요한 에너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장덕현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픽셀 집적 기술 외에도 이미지센서 성능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고객이 요구하는 것 이상의 제품을 지속 출시하고 있다"며 "'아이소셀 HM3'는 최신 카메라 기술이 집약된 삼성전자 이미지센서 기술력의 결정체로 차세대 모바일 기기의 핵심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