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1.15 16:14

설 연휴 앞두고 '택배 대란' 예고 재현

한 물류센터에 분류작업을 기다리는 택배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한 물류센터에 분류작업을 기다리는 택배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지난해 추석에 이어 설 연휴 '택배 대란'이 예고됐다. 택배노동자들이 과로사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설 연휴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전국택배노동조합은 15일 서울 서대문구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업체들이 내놓은 '과로사 대책'에도 여전히 현장은 달라지지 않았다"며 "19일 사회적 합의기구 5차 실무회의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27일부로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올해 설 연휴가 다음 달 11~13일로 예정돼있는 만큼 이달 말부터 택배기사들의 무제한 총파업이 실현될 경우 설 연휴 택배 업무에 지장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9월 추석을 앞두고 택배노조는 분류작업 인력 충원 등 택배기사 처우 개선을 요구한 바 있다. 당시 택배노조는 요구 사항이 이행되지 않을 시 무임금 택배분류 작업을 전면 거부하겠다며 '추석 택배 대란'을 예고했다. 이후 택배기사 과로사 사건 등이 논란을 낳으며 '택배기사 처우 개선'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더욱 커지기도 했다.

이에 CJ대한통운·한진택배 등 주요 택배사들은 택배 분류 인력 별도 투입, 심야 배송 중단 등의 개선책을 내놨고, 주무부처인 고용노동부와 국토교통부 등은 11월 하루 작업시간 한도 제한·토요일 휴무제 도입 등을 담은 '택배기사 과로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택배노조는 이러한 과로사 대책 발표 이후에도 택배 노동자 1명이 과로사하고, 4명이 과로로 쓰러지는 등 뚜렷한 개선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오는 19일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에서 분류작업 인력 투입, 야간배송 중단 및 지연배송 허용, 택배요금 정상화 등의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20~21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27일부터 전면 총파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특히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와 관련해서는 "사회적 합의기구 1차 실무회의에서 분류작업은 택배회사가 맡기로 합의했지만 2차 실무회의에서 택배회사가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며 "택배 분류업무 명확화, 주5일제 작업조건 논의 등 사회적 합의기구의 5가지 논의 중 한 가지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이번 택배 총파업이 실현될 경우엔 CJ대한통운·우체국택배·한진택배·롯데택배·로젠택배 등 5개 택배사의 5500명 조합원이 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