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1.18 13:55

"강제집행 현금화 방식, 양국 관계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아"

일본대사관 앞에 위치한 위안부 동상
일본대사관 앞에 위치한 위안부 동상. (사진=뉴스웍스DB)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한일 관계에 대해 "과거사는 과거사이고 한일 간에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것은 그것대로 또 해나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과거사도 사안별로 분리해 해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일 현안과 관련해 "한일 간 수출규제 문제, 강제징용 판결 문제 등을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양국이 여러 차원의 대화를 하고 있는 중"이라며 "이런 노력을 하는 중에 위안부 판결 문제가 더해져 솔직히 조금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라는 최근 법원 판결과 관련 "2015년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가 양국 정부 간 공식적 합의였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며 "그 토대 위에서 피해자 할머니들도 동의할 해법을 찾도록 한일 간에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해선 "강제집행의 방식으로 (일본 기업 자산이) 현금화된다든지 하는 방식은 양국 관계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그렇게 되기 전 외교적 해법을 찾는게 우선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원고들이 동의할 수 있어야 한다"며 "원고들이 동의할 방법을 양국 정부가 협의하고 한국 정부가 그 방안으로 원고들을 설득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