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1.19 16:22

"7.6조 디지털뉴딜 예산 상반기 70% 집행…민관 합동 데이터 컨트롤타워 조속 출범"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17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5차 법·제도개혁 TF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지난달 17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5차 법·제도개혁 TF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9일 “올해는 국민 모두가 바라는 코로나19 종식이 앞당겨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고, 특히 디지털 뉴딜의 성공에 더욱 매진해 인공지능 혁명,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한국판 뉴딜 자문단 디지털 뉴딜 분과 제3차 회의를 열어 ‘2021년 디지털 뉴딜 실행계획’과 ‘각 국 디지털전환 사례 및 정책적 시사점’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 차관은 “올해는 디지털 뉴딜을 본격 추진해 디지털 전환을 더욱 가속화하고 국민들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총 7조6000억원의 디지털 뉴딜 예산을 조기 집행(상반기 70% 목표)해 재정투자의 마중물 역할로 민간 투자를 더욱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 우리 경제가 다른 국가에 비해 선방했으나 최근 코로나 재확산 등으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가 창출돼 현 위기를 빠르게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디지털 뉴딜을 뒷받침할 법적·제도적 기반을 조속히 완비할 것”이라며 “공공·민간 데이터의 수집·연계·활용 정책을 총괄하는 ‘민관 합동 데이터 컨트롤타워’를 조속히 출범·가동하고 민간의 데이터 거래·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데이터 기본법 제정을 조속히 완료해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법제도개혁 TF 등 민관 소통체계를 통해 기업 투자 애로요인을 발굴·해소하고 디지털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는 과감히 개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각국이 디지털 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만큼 디지털 기술의 세계적인 흐름을 예의 주시하면서 디지털 뉴딜을 지속적으로 진화·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정부는 우리나라가 디지털 경제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인공지능 반도체, 6G, 홀로그램 등 기업들의 미래 신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디지털 주도권 확보를 위한 주요국 정책동향 및 통상이슈도 지속적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해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