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1.01.19 17:01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마약류·총기·유해물질 등 사회안전과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물품의 국내 밀반입 차단 등 관세행정 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개발(R&D)에 4년간 총 315억원이 투입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관세청은 19일 관세행정 현장 맞춤형 기술개발 사업의 올해 추진계획을 확정,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관세행정에 최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활용하기 위한 연구개발 사업이다.

사업은 2024년까지 총 315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수입 화물에 은닉된 마약·총기류 등을 검색할 수 있는 ‘복합 X-레이 장비’와 우범 입국자에 대한 ‘CCTV 영상 재식별 시스템’과 같이 세관 현장에 공통적으로 도입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한다.

작년 9월 세관 공무원과 연구자 등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 결과 등을 활용해 세관현장에 필요한 기술개발 수요를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60억원이 지원된다.

사업 운영을 총괄할 ‘커스텀즈랩 사업단’ 선정을 위해 1월 중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모를 시작하고 이후 세관 공무원과 함께 연구개발을 수행할 ‘커스텀즈랩 연구단’을 3월 중 공모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와 관세청은 “관세국경을 관리하는 세관의 현장문제를 연구개발을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수요자인 세관과 공급자인 연구자가 연구개발 전 과정에 함께 참여해 현장에서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민의 안전한 삶을 위한 관세행정 서비스 혁신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