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1.20 13:17

"2025년까지 한국판뉴딜 선도인재 30만명 양성…혁신성장 뿐만 아니라 포용사회 구축 위해 절실"

안일환 기재부 차관이 지난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재정사업평가 체계화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안일환 기재부 차관이 지난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재정사업평가 체계화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안일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0일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은 혁신성장 뿐만 아니라 포용사회 구축을 위해서도 매우 절실한 과제”라며 “구조적 전환기에 요구되는 역량을 학습할 기회를 통해 일자리를 잃는 일이 없게 됨은 물론 산업수요와 연계되는 인재가 양성되고 신기술 기반 창업이 활성화됨으로써 보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내년도 예산편성 및 중기 재정운용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정책간담회’를 주재하고 4차 산업혁명 및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경쟁력 있는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직업훈련 재정 지원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

안 차관은 “최근 우리 경제는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고 기존 주력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등 큰 도전요인에 직면해 있다”며 “기존 산업을 혁신하고 미래 신산업을 육성하지 않고서는 우리의 미래를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정한 선도국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경쟁력 있는 혁신적이고 융합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매우 시급하고 절실한 과제”라며 “올해는 미래 혁신·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인프라 조성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초중등 학교의 디지털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그린스마트 스쿨 사업을 중점 지원하고 융합·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디지털 융합 캠퍼스 신설,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등에도 재정을 적극 투자한다”며 “2025년까지 한국판 뉴딜 선도인재 30만명 양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디지털·그린분야 혁신인재 양성도 본격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또 “SW 중심대학, AI 대학원을 지속 확충하고 미래 신산업 분야 선도 전문대학도 신규 운영하면서 이노베이션 스퀘어,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등을 중심으로 산업현장 실전형 전문인재 양성 사업도 집중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안 차관은 “급속한 변화의 시기에 혁신인재 양성과 이를 통한 혁신성장 성과 가속화를 위해서는 앞으로 고려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며 “그동안 정부 대응이 시장의 요구와 환경 변화에 부합했는지 그리고 좀 더 효율화하고 선택과 집중을 추구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등에 대한 면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신산업 분야 인재의 양적 공급부족 문제는 물론 질적 미스매치 해결을 위해서도 기존 방식을 뛰어넘는 인재양성시스템 혁신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를 위해 재정지원 측면에서는 초중등교육과 고등교육, 대학교육과 직업훈련 등 다양한 분야간 효과적인 재원배분에 대해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 “창의적·융합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이 양적·질적으로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재정지원체계가 갖추어져 있는지, 기술변화에 발빠르게 부응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 및 훈련체계 구축 투자가 체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지, 교육부·과기부·고용노동부 등 부처별 인력양성 사업들이 상호 체계적으로 연계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설계됐는지 등을 세심히 살펴 개선할 점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