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1.01.20 11:05
울산 화력발전소 내 위치한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울산 화력발전소에 위치한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현대자동차는 한국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독자기술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의 준공식을 개최하고 시범 운영에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준공식은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사장,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 이현태 덕양 대표를 비롯해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이 위치한 울산시의 송철호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앞서 3사는 지난 2019년 4월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사업 MOU'를 체결하고 울산 화력발전소 내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구축 및 시범사업 추진에 협의한 바 있다.

이번 준공식을 기점으로 3사는 향후 2년간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는 협약 내용을 실행할 예정이다.

현대차가 개발한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500kW의 전력 생산이 가능한 컨테이너 모듈 2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넥쏘 수소전기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을 발전용으로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울산 지역의 석유화학 단지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를 수소 배관망을 통해 공급받는 해당 설비의 연간 생산량은 약 8000MWh로, 이는 월 사용량 300kWh 기준 약 2200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여러 대의 넥쏘 수소전기차 파워 모듈이 컨테이너에 탑재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향후 컨테이너 대수에 따라 수십 내지 수백 MW로 공급량 확장도 가능하다.

또 실시간으로 전기 생산량을 빠르게 조절해 효율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가 가지는 전력수급 변동성의 문제도 보완할 수 있다.

3사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 연료전지 발전 시장의 부품 국산화율을 높이고, 이를 통해 발전용 연료전지 가격과 더불어 수소차 가격 하락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지영조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이번 사업은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발전사와 함께 필드에서 설비 운영에 대한 경험을 쌓는다는 점에서 매우 깊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성공적인 시범사업을 통해 상업화를 이루어 연료전지를 타 산업에 확대 적용하고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소 산업 확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새로운 ‘2025 전략’으로 수소연료전지 브랜드 'HTWO'의 런칭 계획을 발표하고, 오는 2030년 70만 기의 수소연료전지 판매 목표를 내세우는 등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사업 및 수소 생태계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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