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1.01.21 14:45
염태영 시장이 신년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염태영 시장이 신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21일 비대면으로 개최한 신년 기자회견에서 "경기도가 재난기본소득을 보편적으로 지급하면 수원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업종과 계층을 대상을 선정해 '핀셋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민주당 최고위원 자격으로, 당이 고수하고 있는 개별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의견과 같은 입장을 내논 것으로 해석된다.

염 시장은 이를 위해 추가경정예산에서 300억원 이내 재원 마련 계획을 임시 의회 때 시의회와 협의해 확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급 규모는 인구 1인당 2만∼3만원 수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재난 지원은 지자체가 단독으로 결정하기보다는 광역지자체, 중앙정부, 방역당국과 협의를 진행해 지급 방식과 시기를 정하는 것이 옳다”며 “그런 방침에 전국 지자체가 큰 이견 없이 대체적인 합의를 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가 어려워 재원 마련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새해 수원시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선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정인이 사건’으로 아동 학대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면서 재발 방지를 위한 '아동보호체계'도 한층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팔달구 주민의 숙원이었던 수원팔달경찰서 건립 사업, 스마트 안전도시 조성,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으로 골든타임 확보 등 주요 시책을 집중 추진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