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01.21 15:08

100일간 마스크 착용 촉구…연방건물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조 바이든 트위터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취임식이 끝나자 마자 파리기후변화협약 복귀 등 17건의 행정서류에 서명했다. 빠르게 행동에 나서며 트럼프 정권의 유산 청산에 나서는 모양새다.

CNN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임기 첫날 15건의 행정명령과 2건의 기관 조처 등 모두 17건의 서류에 서명했다.

우선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 기후변화협약 재가입 절차를 시작하는 문서에 서명했다. 또한 캐나다산 원유를 미국으로 수송하는 '키스톤XL' 송유관 사업에 대한 대통령의 허가를 철회하는 조치, 세계무역기구(WHO) 탈퇴 절차 중단을 지시하는 조치에도 서명했다.

앞으로 100일간 마스크 착용을 촉구하면서 연방건물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에도 서명했다.  

이날 서명 문건은 대부분 트럼프 전 대통령의 역점 과제를 뒤집는 것들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서명을 하면서 기자들에게 "기다릴 시간이 없다. 즉시 일을 시작해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여러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며 "취임 초기 정책 집행의 속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미 언론들은 바이든 대통령이 향후 10일 간 53건의 행정조치에 서명할 예정이라며 여기에는 기후변화, 경제, 보건, 이민 문제 등이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캡처)

이와함께 백악관은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코로나19 대유행, 기후변화, 경제 등 7개 분야를 시급한 조처가 필요한 국정 우선과제로 제시했다.

여기에는 ▲코로나19 ▲기후변화 ▲인종 형평성 ▲경제 ▲보건 ▲이민 ▲글로벌 지위 회복이 명시됐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 승리 이후 인수위원회 시절부터 강조해온 사안이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앞으로 과감한 조치와 즉각적 구제책을 제공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