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1.22 11:16

2021년 주요업무 추진 계획 발표…"위안부 문제·강제징용 쟁점 현안 해소 노력 통해 안정적 한일관계 관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외교부 페이스북>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외교부 페이스북)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외교부가 미국 바이든 신행정부와 협의 틀을 조기 구축해 북미대화를 빠르게 재개하고 실질적 비핵화 과정 돌입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외교부는 2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 '2021년 외교부 주요업무 추진 계획'에서 코로나19 장기화와 미국 신 행정부 출범 등 국제 정세 변화에 맞춰 이 같은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외교부의 올해 4대 추진 과제는 ▲한반도 평화 실현 외교 ▲가교 국가로서의 중견 외교 ▲더 나은 일상을 만드는 국민중심 외료 ▲국민과 함께 도약하는 경제 외교 등이다.

우선 외교부는 미국 신 행정부와 협의 틀을 조기 구축해 한미 간 조율된 전략 성안·발전하고 북미대화 조기 재개를 이뤄 실질적 비핵화 과정 돌입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정상 및 고위급 교류 조기 추진을 비롯해 양 정부 간 정책적 공조 기반을 공고화한다. 

이 외에도 중국·일본·러시아·유럽연합·유엔 등과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대북 메시지 발신도 유도할 계획이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미국 의회 인선 과정이 완료되는 즉시 속도감 있는 고위급 교류를 예상한다"며 "첫 번째로 외교장관, 양측 간 고위급 교류와 정상회담 순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내정자가 대북 정책에 대한 재검토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서는 "신 정부가 들어서면 전 정부의 정책을 검토한다는 의미"라며 "예단하기는 이르고, 고위급 교류를 신속하게 하는 의미에서 상호 간에 빈틈있는 공유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호혜적 책임동맹'으로 한미동맹을 발전시키기 위해 현안에 대해 호혜적으로 타결하며 코로나19, 기후변화, 비확산, 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중국과는 시진핑 주석 방한, 문화 교류 전면 회복 및 발전 모색 등을 통해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기반을 공고히 한다.

일본과는 '과거사 문제와 실질협력' 투트랙 기조를 유지하며 위안부문제, 강제징용 쟁점 현안 해소 노력 등을 통해 안정적인 한일관계를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또한 한중일 정상회의와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통해 역내 다자 대화·협력 논의를 촉진할 계획이다.

고위당국자는 "시 주석 방한 시점에 가장 중요한 변수는 코로나"라며 "외교부는 방한을 지속해서 추진한다는 입장이고, 중국 측과 아무런 이견이 없다. 올해 초에도 실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일관계에 대해선 "올해는 양국에 신임 대사가 부임하면서 작년과 다른 상황"이라며 "한일관계에 애정과 역량을 가진 분들로 이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신임 주한일본대사가 오는 즉시 따뜻하게 환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제연대와 협력을 선도할 방침이다.

올해 10월께 글로벌 신안보 포럼을 개최해 질병, 재난, 환경, 사이버 등 새로운 안보 문제에 대한 국제협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엔 가입 30주년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 추진과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를 개최해 기후대응 선도국가로 도약하고 기후리더십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비대면·디지털 공공외교 활성화로 한국 문화와 정책을 해외에 알린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