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1.01.22 11: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바이브컴퍼니가 세종시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시스템 구축 및 운영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바이브는 주관사인 LG U+와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며 전문 영역인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분야를 맡게 된다.

전체 사업규모 약 118억 원 중 바이브의 참여 비율은 8.4%다.

사업은 지난해 세종시가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것과 맞물려 2021년까지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 및 공유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자율주행 관제센터 플랫폼, 오픈랩 플랫폼, 오픈 API, 인프라 환경 구축과 자율주행 빅데이터 시범운영 등이 있다.

세종시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 시스템이 구축되면 세종시 자율주행 실증 차량의 운행정보, 인프라 정보, 교통정보 등 데이터에 대한 수집과 분석, 공유를 통해 원활한 자율주행 서비스 사업화 및 자율주행차 실증 및 연구가 가능해진다.

바이브는 사고위험지역 예측, 설비 고장 예측,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선과 같은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데이터 분석을 수행한다. 수집된 자율주행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다른 기업이나 일반 시민과 공유하고 체험할 수 있는 지능형 챗봇과 오픈랩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재용 바이브 디앤에스 부문 부사장은 “바이브는 사업을 통해 스마트시티의 핵심인 모빌리티 분야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정밀 의사결정 체계를 확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