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배 기자
  • 입력 2021.01.22 14:50
김보라(가운데) 시장과 관계자들이 안성향교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서를 전달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성시)

[뉴스웍스=김상배 기자] 안성향교 풍화루와 대성전 2건의 문화재가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됐다.

안성향교는 고려후기 설립됐으며 1630년 전후하여 중건된 이후 조선후기까지 기본 골격이 잔존하였고 수차례의 중수를 거쳐 현재의 모습으로 남아있다.

안성향교 풍화루는 1630년~1660년 사이 재건됐으며 정면 11칸 측면 1칸의 상하 중층 문루형식 건축물이다. 11칸 규모를 갖춘 안성향교 풍화루는 전국적으로 사례가 없는 넓은 규모의 향교 문루로 이를 통해 조선후기 발달된 도시로서 안성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안성향교 대성전은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7세기 중엽 재건된 건물로 조선시대 사묘건축의 전형적인 형태를 잘 유지하고 있으며 조선 중기 건축 기법 연구에 귀중한 학술자료로 평가 받는다. 대성전 지붕의 대들보 등은 자연곡선의 목재를 사용하는 17세기 전반 향교 건축의 시대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김보라 “코로나19 감염이 지속되어 시민들이 고통 받고 있는 현재 우리시 문화재가 국가문화재로 지정되었다는 소식에 기쁨을 감출 수 없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