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1.25 14:18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청문회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국회방송 NATV' 캡처)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국회방송 NATV'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5일 "사법시험 존치를 바라는 많은 분의 애타는 목소리를 알고 있다"면서 "장관이 되면 임시로라도 구제조치가 가능한지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고시생 폭행 논란에 대해 해명하는 과정에서 "이미 로스쿨이 도입돼 시행된 상황이라 원점으로 회귀하는 건 어려운 한계가 있다"고 전제하며 이렇게 말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답답하고 절박해서 힘있는 국회의원을 찾아와 1년만 사시를 더 존치해달라고 읍소하는 힘없는 고시생들에게 개인정보법 운운하고 자신이 맞을 뻔했다 얘기하는 것이 박범계 후보자가 약자 편에 서 있는 정치인이냐"며 '고시생 폭행 논란'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당산동에 있는 제 오피스텔에 저보다 훨씬 큰 덩치의 청년들 대여섯 명이 밤 10시에 나타났다"며 "저는 그때 제 주소를 어떻게 알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답했다.

이어 "제가 없는 대전 집 아파트에 아내가 혼자 있는데 밤에 초인종을 누르고 대여섯 명의 사시존치 주장하는 분들이 나타나 어마어마하게 놀랐다고 한다"며 "고등학생인 둘째 아이 등굣길에도 피케팅 하며 나타났다"고 말했다.

앞서 박 후보자는 지난 2016년 자신의 집 앞에서 사법시험 폐지를 막아달라는 고시생의 멱살을 잡고 욕설을 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박 후보자는 자신이 위협을 느끼는 상황이었고, 폭언·폭행은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고시생 단체 대표는 박 후보자를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하며 현재 법정 다툼이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