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1.01.25 18:48
처인구보건소서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모습(사진제공=용인시)
백신 예방접종을 하는 모습. (사진=뉴스웍스 DB)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정부가 오는 11월까지 코로나19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9월까지 전 국민 70%를 대상으로 1차 접종을 시행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은 25일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2021년도 업무계획'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최우선 목표는 코로나19 집단면역 형성이다. 전문가들은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인구의 70% 이상이 백신을 접종받아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9월까지 전 국민의 70%를 대상으로 백신 1차 접종을 무료로 시행할 방침이며, 이를 통해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접종 우선순위는 안전성·투명성·공정성의 원칙 아래 ▲1분기 요양병원, 노인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2분기 65세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3분기 만성질환자, 19~64세 성인 등에 대한 1차 접종을 시작한다. 4분기에는 2차 접종자와 미접종자의 접종이 진행된다. 

무료 예방접종을 위해 정부는 총 5600만명분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해 오는 2월부터 공급할 예정이다. 동시에 면역력 지속 기간의 불확실성 등을 고려해 백신 2000만명분의 추가 확보를 추진하기로 했다. 

백신 특성에 따라 약 250개의 접종센터 또는 약 1만개의 의료기관에서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집단생활시설 노인 등을 위해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정부는 안전하고 신속한 예방접종을 위해 백신 도입, 접종, 사후관리까지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과학적 근거가 없는 가짜뉴스에는 범정부가 협업해 적극 대응한다. 

코로나19 백신·치료제 도입과 개발도 적극 지원한다.

허가 신청 전부터 심사 가능한 자료를 미리 검토하여 심사 기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현장조사는 심사인력을 총동원해 절차를 동시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심사 기간을 현행 180일에서 40일 이내로 단축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백신 국가 출하승인과 시판 후 안전 관리 체계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외부전문가 자문을 삼중으로 강화해 심사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높여 철저히 검증한다. 정부는 이러한 모든 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되면 오는 2월 중 백신·치료제 허가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했다.

국산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도 적극 지원한다. 이를 위해 올해 총 2627억원을 투입해 인프라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국산 치료제는 오는 2월, 백신은 연내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방역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 호흡기전담클리닉 등을 통해 누구나 쉽게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PCR 검사 역량도 높이고, 감염병 대응 핵심인력인 역학조사관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중환자에 대한 원활한 치료가 이뤄지도록 병상·인력 확보도 지속 진행한다. 1분기에는 확보된 병상을 운영하고, 2분기 이후부터 지난해부터 구축 중인 긴급치료병상을 중심으로 충분한 중환자 병상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또한 의료인 처우 개선과 중증환자 전담 간호사를 양성하고, 사회서비스원의 간병인 지원 등 의료·돌봄 인력을 적극 지원한다. 

합리적이고 형평성있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개편도 실시한다. 

예방접종을 통해 고위험군 면역이 형성된 이후엔 전반적 방역 긴장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거리두기 단계 조정 기준을 검토한다. 현재 시설별로 제한하는 방역조치도 행위를 중심으로 변경한다.

중위험군 면역 형성 이후엔 권고·참여 중심의 생활 방역 체계를 준비하고, 고위험 활동에 대한 방역 수칙을 강화할 방침이다.

집단면역 형성 이후부터는 생활방역을 일상화하고, 감염병 예방·대응을 위한 사회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힘쓰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