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1.26 18:02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경기(반도체), 경남(정밀기계), 전북(탄소소재), 충남(디스플레이), 충북(이차전지) 등 총 5개의 소부장 특화단지를 추진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6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열어 소재·부품·장비산업 특화단지 지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지난해 4월 전면개편된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과 7월 발표한 ‘소부장 2.0 전략’에 근거를 두고 있다. 첨단산업의 세계 공장화를 앞당기고 글로벌 공급망을 선도할 세계적인 소부장 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한다.

정부는 지난해 6월 공모를 통해 12개 단지의 신청을 받았으며 이들 단지를 대상으로 두 차례의 전문가 평가위원회와 70여명이 참여한 민·관 합동 전략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에 선정된 경기(반도체), 경남(정밀기계), 전북(탄소소재), 충남(디스플레이), 충북(이차전지) 등 총 5개 단지는 ‘소부장특별법’상 5가지 특화단지 지정요건을 충족했다. 

6대 주력산업, 100대 핵심전략기술에 특화돼 전략적 육성이 시급한 단지로 글로벌 소부장 클러스터로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경쟁력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소부장 특화단지는 ‘소부장특별법’에 따라 산업부 장관이 지정한다.

단지별 협의회를 구성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전략을 수립하고 범부처 차원의 지원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소부장 클러스터로 육성할 계획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 워싱턴 항공우주 클러스터, 일본 규슈 자동차 클러스터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소부장 분야에서는 산·학·연 집적을 통해 수요-공급기업간 협력과 암묵지 형성을 촉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정단지에 대해서는 공동 R&D, 기반시설 확충, 규제특례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수요·공급기업간 협력 및 인프라 확보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