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1.01.29 01:00

천진우 IBS 연구단장 연구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자기장은 MRI와 같이 질병 진단에 매우 중요한 수단이나, 치료에는 사용이 되지 않고 있다. 자기장을 이용하면 MRI와 같이 생체 신호를 읽기나 검색은 가능하나, 쓰기나 교정 기능은 불가능한 상태이다.

천진우 기초과학연구원(IBS) 나노의학 연구단 단장과 이재현 연구위원 연구팀은 자기장을 이용해 뇌의 운동신경을 무선 및 원격으로 정밀 제어하는 ‘나노 자기유전학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자기장에 감응하여 토크 힘을 발생하는 ‘나노나침반’을 개발하였다. 

나노나침반의 토크 힘은 뇌세포의 피에조-1을 개방하여, 뇌신경 신호 전달이 가능하다. 

살아있는 쥐의 경우 나노나침반을 우뇌의 운동 신경 부위에 주입한 후 자기장을 가했을 때, 칼슘 이온이 세포 내로 유입되어 원하는 부위의 운동 능력을 촉진하였다. 

쥐의 왼발 운동신경이 활성화되어 반시계 방향으로 운동하며, 운동능력이 약 5배 향상했다. 

나노나침반이 자기수용체로 작용하여, 뇌세포의 활성 제어가 가능함이 살아 움직이는 동물에서 증명된 것이다.

연구진이 개발한 자기유전학 장치는 MRI장비와 같은 크기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며 사람의 뇌나 전신에 25밀리 테슬라의 자기장을 전달할 수 있다. 

자기장은 침투력이 높기 때문에 파킨슨병, 암과 같은 난치병 치료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천진우 단장은 “나노 자기유전학은 원하는 세포를 유전공학으로 선택해 무선·원격으로 뇌 활성을 제어하는 연구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뇌의 작동 원리 규명과 질환 치료 등 뇌과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머티리얼스’에 29일 게재됐다.

천진우(왼쪽) 단장, 이재현 연구위원 (사진제공=IBS)
천진우(왼쪽) 단장, 이재현 연구위원 (사진제공=IBS)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