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2.01 09:51

"한미군사훈련 연기돼 남북관계 개선된다면 국익에 도움"

이인영 통일부 장관. (사진=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이인영 통일부 장관. (사진=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일 "통일부 차원에서 어떤 경우에도 북한에 원자력발전소를 지어준다는 것과 관련된 논의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하에서 북한 지역에 원전 건설을 계획하거나 추진하거나 논의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남북관계와 한반도 전체의 통합적 신경제 구상을 하는 총괄부서인 통일부 차원에서, 장관으로서 아는 것이 한정적일 수 있다"면서도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장관이 아니라 정치인의 입장에서 놓고 보면 '선거 때문에 저러나'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며 "실제로 선거가 있을 때 마다 북풍이라든가 좌파, 좌익, 이런 표현들을 종종 쓰면서 공세를 야당 쪽에서 강화했었기 때문에 이게 좀 정략적으로 이루어지는 측면들도 다분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또 3월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선 "통일부 장관으로 군사훈련이 많은 것보다는 평화회담이 많은 것을 당연히 원한다"며 "개인적으로 정치인의 입장에서 군사훈련이 연기되어서 남북 관계가 개선되는 이런 데로 물꼬를 틀 수 있다면 그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국익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이 장관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우리로서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적어도 남북 관계를 복원하고 하반기에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본 궤도에 진입시키는 이런 목표를 세우고 굉장히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며 "특히 지금 당면한 코로나 문제를 극복하는 것은 남쪽에도 급한 문제이지만 북측도 굉장히 절실한 문제이기 때문에 코로나 협력으로부터 시작해서 남북 간의 보건의료협력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상반기에 남북 관계를 어느 정도 복원하고, 하반기에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본격적인 궤도로 진입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그렇게 해서 문재인 대통령님의 임기 중에 남북 정상회담이 한 번 더 이루어져서 한반도 평화의 과정이 돌이킬 수 없는 시대로 진입하는 것까지를 목표로 삼고 있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