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2.01 13:38
나경원(왼쪽부터) 전 국민의힘 의원, (사진=네이버 인물정보 캡처)
나경원(왼쪽부터) 전 국민의힘 의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네이버 인물정보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이동저장장치(USB)를 둘러싸고 여야 간 공방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은 1일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대북 원전' 논란에 관해 "USB 내용을 명명백백하게 다 공개하자"고 주장했다.

나 전 의원은 "북한에 원전을 가져다준다는 걸 상상이나 하겠냐"며 "이 부분에 대해 (여권에서) 소설이라하고, 박근혜 정부 때부터 검토한 거라고 얘기하는데 그럼 왜 그렇게 긴급하게 삭제했는지. 그렇게 숨길 일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조직적으로 은폐하고 있다는 것 자체는 강한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 전 명명백백하게 정말 다 공개하자. 청와대 브리핑에서 USB 줬다고 나와있는데 내용 다 공개하면 어떠냐는 생각이다"고 밝혔다.

전날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추진 의혹에 대해 "정부가 진실을 밝히지 않는다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여권에서는 해당 USB에 '원전'과 관련한 내용이 담기지 않았다며 '공개'에 대해서도 당당하다는 취지의 반박을 이어가고 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의문 해소를 위해 USB를 공개할 수도 있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필요하다면 공개할 수 있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USB에는) 한반도 신경제 구상이 담겨있다. 북한이 핵을 포기했을 경우 우리가 어떤 식의 경제 발전 구상을 준비하고 있다는 부분들이 들어가 있다"며 "그 중 하나에 에너지 협력 분야가 있었을 것이고 그 안에도 원전이라는 부분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USB 내용 공개와 관련해 "신경제 구상이라는 게 남북 정상 간에 이루어진 일이고 당시 이 내용에 대한 보도가 언론을 통해 상당 부분 공개가 됐다"며 "보도 내용을 보면 신경제 구상 내용이 어떤 것인지 다 알 수 있다"고 전했다.

USB 문건 자체의 공개에 대해선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사안은 아니지만 어쨌든 정부에서 그 부분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있을 것으로 본다"며 "필요하다면 공개해야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안 자체에 대해 너무 황당하고 특이한 주장을 하는 이유가 뭔지 오히려 궁금하다"며 "국제적인 상식, 한반도의 원전 지원 역사만 살펴봐도 이런 일들이 가능하지 않다는 건 충분히 알 수 있다"고 반문했다.

이어 "선거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의힘 지지율이 최근에 떨어졌는데 이걸 침소봉대하고 북풍을 선거전에 활용하려는 명백한 의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나 전 의원이 출연한 인터뷰에는 2018년 당시 초대 국정상황실장으로 남북정상회담을 기획했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출연해 USB 논란과 관련한 의견을 밝혔다.

윤건영 의원은 "북한이라는 단어만 나오면 멀쩡한 사람도 순식간에 간첩으로 만드는 그런 시대는 지나갔다고 본다"며 "명백한 것은 정상회담 과정에서 원전을 지어주겠다는 말은 그 어디에도 없다. 원전의 '원'자도 나오지 않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된 자료(USB)가 있다. 에너지 협력이 포함된 이른바 신경제 구상이라고 하는 자료를 전달했다"며 "한반도에 밝은 미래를 우리가 가져올 수 있다는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도보다리 회담은 모든 과정이 전 세계에 생중계 됐는데 어떻게 몰래 USB를 전달하겠냐. 조한기 전 의전비서관이 '사실이 아니다'라고 한 부분이 이 부분이다"며 "신경제 구상이 담긴 USB를 전달한 곳은 판문점 평화의집 1층이었다"고 해명했다.

앞서 조한기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31일 문 대통령이 도보다리 회담에서 김 위원장에게 USB를 건넸다는 보도에 대해 "거짓이다"며 "두 정상이 물밑 거래를 했을 것이라 연상시키는 악의적 왜곡"이라 반박한 바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이 1차 정상회담 직후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을 통해 "김 위원장에게 신경제구상이 담긴 USB를 직접 전달했다"는 브리핑이 있었던 것이 알려지며 조 전 비서관의 주장이 USB 전달 자체를 부정한 것으로 해석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