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2.01 14:07

여야, '국회 내 코로나19 대책특위 구성' 합의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시사포커스TV' 캡처)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시사포커스TV'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1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는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과 관련해 첨예하게 대립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북한 원전 추진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하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산업통상자원부·통일부의 설명으로 사실관계가 규명된 사안"이라고 맞섰다. 

주 원내대표는 또 "국민이나 야당은 판문점 회담 이후 (북한 원전 건설) 문건이 작성된 것, 문건이 삭제된 배경에 비춰볼 때 국민의 동의 없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는 계획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있다"며 "서로 정치 공방만 할 게 아니라 국회가 국정조사를 해서 명백히 밝히는 게 좋겠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출범했지만, 그 이후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청와대 특별감찰관 북한인권재단이사, 북한인권특별대사 임명절차를 조속히 밟을 것을 요구한다"고 날을 세웠다.

반면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 시점에 왜 야당이 문제로 삼을까 생각해보면, 큰 선거가 다가왔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며 "재론할 필요가 없다. 이미 다 설명됐고 해명됐다"고 일축했다.

이어 "빨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진정시켜 국민이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도록 하고 경제활동도 정상화됐으면 좋겠다"며 "2월 국회에서는 방역과 민생을 잘 챙기고 경제 회복을 위한 관련 입법들이 많이 통과되도록 해야 한다"고 화제를 돌렸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주호영 원내대표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원전 관계에 대해서는 사실의 관계, 팩트를 빨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도 "이 시점에서 지나친 정치 공방으로 흐르고 과열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빠른 시일 내에 진상규명을 해서 조속히 진정되는 것이 좋겠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도 양당의 원내대표는 '국회 내 코로나19 대책특위 구성'에는 의견 일치를 보였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회동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박 의장은 여야가 지난 8월 합의한 코로나19대책특위 구성과 관련,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문제 등을 속도감 있게 논의하기 위해서라도 코로나19 특위의 조속한 출범이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여야 원내대표 모두 공감을 표시하며 후속 논의를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무원 보수 규정에 따라 올해 책정된 0.9% 국회의원 수당 인상분이 있는데, 월 7만7300원 정도다. 의장께서 코로나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분들이 많아 이 인상분을 자동반납하는 게 어떻겠는가 제안했고, 여야 원내대표 모두 흔쾌히 동의했다"며 "기부 총액은 2억 7000여만원이다. 기부를 위해서는 본회의 의결이 필요한데, 준비되는 대로 오늘 본회의에서 의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회동 중 법관 탄핵 문제 및 국정조사 문제와 2월 임시국회 중 법안 처리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