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2.01 17:50

김영배 "제국주의 일본의 '대동아 종관철도 계획' 일부"

한일해저터널 개념도. (사진=네이버 학생백과 캡처)
한일해저터널 구상안. (사진=네이버 학생백과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부산 가덕도와 일본 규슈 지방을 도로로 잇겠다는 이른바 '한일 해저터널 건설 구상'을 내놓자 집권여당이 이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선거용 주장일 뿐이다. 온전한 정신으로 생각한 것인지 돌아보길 바란다"며 "보궐선거가 잘 안 돼서 급하긴 급한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쏘아붙였다. 

최 수석대변인은 또 "한일 해저터널은 일본의 대륙 진출 야심에 이용될 수 있다는 국민적 우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일본의 대륙 진출에 고속도로를 놓는 격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한일 양국 간 정치·외교·역사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느닷없는 선거용 해저터널 주장은 국민이 공감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한일 해저터널은 유라시아 대륙 기종점으로서의 부산이나 한반도의 지리적 위상이나 이점을 상실시킬 우려가 있다"며 "부산이 일본 규슈 경제권에 편입돼 단순한 경유지화 될 우려가 있다. 결과적으로 국익에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재수 민주당 의원도 힘을 보탰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물류거점도시를 만들기 위해 가덕신공항을 비롯해 숱한 노력을 기울이는 마당에 해저터널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고싶다"며 "부산항은 괜찮을까, 가덕신공항은 괜찮을까, 유라시아 철도는 괜찮을까"라고 비꼬았다. 

같은 당의 김영배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한일 해저터널은 제국주의 일본이 만주까지 그들의 철도를 잇고자 세웠던 '대동아 종관철도'계획의 일부"라며 "강행한다면 통일 시대 '시베리아횡단철도의 종점'을 일본에 넘길 일"이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