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2.03 13:58

성일종 의원 "명운 걸어야 할 곳은 청와대…과민반응하면 할수록 국민적 의혹 더 커져갈 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일 국민의힘 부산시당에서 4·7재보궐선거 부산시장 예비후보자들과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일 국민의힘 부산시당에서 4·7재보궐선거 부산시장 예비후보자들과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 지도부가 '북한 원전 건설 의혹'과 관련해 정부여당을 향해 일제히 맹공을 펼쳤다.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대북 원전 게이트 사건에서 팩트로 밝혀진 것은 산업부가 공개한 보고서 한부"라며 "공개된 문서에서는 함경남도 신포에 신형 원전인 APR1400 건설은 물론 송전계획까지 구체적으로 담겨져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핵무기 재료가 될 수 있는 원전을 우리나라에서는 폐기하자고 하더니 북한에는 새로 지어주자고 하는 계획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라며 "청와대를 비롯해 여권 인사들이 북한 원전 추진 문건이 터무니 없는 북풍이니 박근혜 정부때도 검토가 됐느니 주장했으나 결국 거짓을 덮으려다가 거짓이 늘어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여당이 국민의 상식적이고 합리적 의심에 대해 USB 원전의 '원'자도 없다는 등 논점을 흐리고 앞뒤 없이 아니라고만 하며 법적 대응운운하며 입막음 하기에 바쁜데 그렇다고 진실이 가려지지는 않는다"며 "지금 시간순으로 나열만 해봐도 전체 퍼즐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2018년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있었고, 사흘 뒤인 4월 30일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범정부 차원의 후속조치가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속도감있게 추진해달라고 강력하게 말한 바 있다"고 회고했다. 

계속해서 "대통령 지시 다음날인 5월 1일자로 통일부는 비공개 업무협의회 개최공문을 다수 발송한다. 문제의 북한 원전 추진 문건들은 통일부 공문발송 다음날인 5월 2일부터 5월 15일까지 작성된다"며 "5월 김정은은 건설 도중 폐기된 신포 경수로 시설을 점검했다. 5월 26일 2차 남북정상회담을 진행했고 2019년 1월 김정은은 신년사를 통해 원전 활용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러한 일련의 사건을 모두 우연이라고 할 것이냐"며 "내부검토를 위한 아이디어 차원의 자료였다면 공무원들이 인생을 건 범죄 행위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더해 "건설비만 수조원에 경제적 효과가 120조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를 실무 공무원이 습작품으로 문서를 만들었다는 말이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느냐"며 "믿어줄 국민이 얼마나 있을지 청와대와 여당 스스로 냉정하게 생각해보기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감사원의 원전 감사에 대해 조직 방해,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까지 한 원전 검찰수사 방해 등 정권의 명운을 걸고 필사적으로 감추려고 했던 것은 단순히 탈원전 문제가 아니었던 걸로 보인다"며 "대북 원전 게이트의 실체는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밝혀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김 위원장의 발언에 힘을 보탰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을 강력히 추진하던 당시에 탈원전 실무를 담당하던 실무 공무원이 청와대 모르게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했다는 사실을 누가 믿겠냐"며 "납득하기 어려운 점은 아이디어 차원에서 작성했다면서 업무시간도 아닌 일요일 자정에 이 문건을 도둑 삭제 했냐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색깔론 프레임으로 야당 겁박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라며 "국민 의혹의 핵심은 과연 청와대가 대북 원전 문건을 알고 있었느냐와 나아가 지시 했느냐는 점과 북한 관련 내용을 어떤 형태로든 전달했는가하는 점"이라고 피력했다. 

성일종 의원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그는 "진실을 밝혀달라는 야당의 요구에 청와대는 'USB 공개하려면 야당이 명운을 걸라'며 협박하고 있다"며 "국정에 대한 무한책임은 정부여당이 갖고 있다. 야당이 명운을 왜 거느냐, 국정이 도박판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명운을 걸어야 할 곳은 청와대"라며 "청와대가 과민반응하면 할수록 국민적 의혹은 더욱 커져갈 뿐이다. 협박하지 말고 차분하게 설명을 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