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1.02.13 00:10

KB 마이핏 통장,기본비·생활비·비상금으로 ‘머니쪼개기’ 제공…만 18세부터 38세 이하만 가입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엄마(아빠)가 너 클 때까지 맡아둘게"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어린 시절 부모님께 설날 세뱃돈을 맡기거나, 어린 사촌동생·조카의 세뱃돈이 친척 어른의 지갑으로 들어가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한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 등에 따라 비대면 설을 보내게 되며 미성년자의 세뱃돈은 부모의 계좌로 송금될 가능성이 더 커졌다. 

본인이 세뱃돈을 받는 입장이고 부모님께서 '맡아주겠다'고 하신다면 예·적금 상품에 가입해 직접 관리하겠다고 제안해보자.

시중은행은 미성년자를 위한 별도의 예·적금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은 만 18세 이하만 가입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미성년자가 은행 계좌를 개설하려면 신분증과 미성년자 기준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다. 신분증으로 청소년증, 여권, 학생증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학생증을 이용할 경우 주민등록번호가 나온 초본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14세가 넘어가면 가족관계증명서는 없어도 된다.

부모와 동행할 경우 부모 중 한명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가족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본인 신분증을 제시하면 된다. 3개월 이내에 발급 받은 서류만 사용할 수 있다.

신한·하나·우리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신한 My 주니어 적금', '(아이) 꿈하나 적금', '우리아이행복 적금'의 가입좌 수는 14만2708좌에 달했다. 총 932억원이 적립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금리는 신한은행, 한도는 우리은행, 특별금리는 하나은행

'신한 My 주니어 통장'은 자동전환(스윙) 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계좌에 최저 유지금액을 설정하고 예금 잔액이 설정한 금액을 초과하면 초과한 금액을 적금으로 자동이체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예를들어 생활비 20만원을 최저 유지금액으로 설정한 이용자의 예금 잔액이 세뱃돈 수입으로 20만원을 초과하면 초과한 금액이 자동으로 적금계좌로 이체된다.

또 매월 말일자 기준으로 ▲해당월 신한카드 결제실적 1원 이상 ▲해당월 적립식 상품 자동이체 누적금액 5만원 이상 ▲해당월 당타행 입출금 통장에서 해당 통장으로 누적 5만원 이상 입금 등 요건 중 1건 이상 충족하면 수수료면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별도로 모바일뱅킹, 인터넷뱅킹, 폰뱅킹을 통한 다른 은행 이체수수료와 CD·ATM을 이용한 신한은행 계좌의 마감 후 현금인출수수료도 면제해준다.

이와 연계된 자유적립식 '신한 My 주니어 적금' 금리는 최대 연 2.2%로 다른 시중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한다.

기본금리는 연 1.2%이며 우대금리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시 0.5%포인트 ▲자동이체 실적 충족 시 0.5%포인트 ▲아동수당 수급 시 0.3%포인트 ▲체크카드 실적 충족 시 0.3%포인트 ▲재예치 시 0.1%포인트 등 최대 1.0%포인트가 주어진다.

만기는 1년이며 분기별로 최대 100만원까지 저축할 수 있다. 만 18세 이하 개인이 1계좌에 한해 가입할 수 있다. 무료로 안심보험에 가입되는 혜택도 있다.

하나은행의 '(아이) 꿈하나 적금'은 출생·입학 특별금리를 제공한다. 

기본금리는 연 0.7%이며 우대금리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시 0.4%포인트 ▲자동이체 실적 충족 시 0.2%포인트 ▲아동수당 수급 시 0.2%포인트 ▲체크카드 실적 충족 시 0.2%포인트 ▲최초가입 시 0.2%포인트 등 최대 연 0.8%포인트를 더해 최대 연 1.5% 금리를 제공한다. 

여기에 출생 후 1년, 만 7세, 13세, 16세 등은 '해피 이어(Happy Year) 특별 금리'로 연 0.3%포인트를 추가로 받을수 있다. 또 '희망대학입학 축하금리'로 만기 전 1년간 연 2.0%포인트를 추가로 제공한다. 단, 만 14세까지 희망대학을 등록해야 한다.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 매년 자동으로 재예치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적금으로 가입금액 한도는 분기별 150만원, 연 600만원까지다. 

우리은행의 자유적립식 '우리아이행복 적금'은 넉넉한 납입한도를 제공한다. 월 최대 1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1년 단위로 최장 5년까지 계약이 가능하다.

기본금리는 0.7%이며 ▲부모와 자녀 동시 가입 시 연 0.1%포인트 ▲우리유후통장 및 우리아이행복통장에서 자동이체 시 0.1%포인트 ▲직전 회전기간 동안 100만원 이상 납입시 다음 회전기간 동안 연 0.1%포인트 ▲인터넷 뱅킹 또는 스마트 뱅킹으로 가입시 연 0.1%포인트 중 2가지를 충족하면 우대금리 0.2%포인트를 더해 최고 연 0.9%까지 받을 수 있다. 

18세 이상이라면 '재테크의 첫 길' 통장 쪼개기로 관리하자

(사진제공=KB국민은행)
(사진제공=KB국민은행)

재테크 전문가들은 규모 있는 지출 습관을 만들기 위해 통장을 월급통장, 생활비통장, 비상금통장, 저축통장 등 4개로 나누어 쓸 것을 추천하지만 여러 통장을 개설하는 것부터 만만치 않다.

국민은행은 만 18세부터 38세 이하만 이용할 수 있는 'KB 마이핏 통장'을 판매하고 있다. KB 마이핏 통장은 하나의 통장을 관리 목적에 따라 기본비, 생활비, 비상금으로 분리해 관리할 수 있는 ‘머니쪼개기’ 기능을 제공한다.   

'통장 안의 또 다른 통장'이라는 신개념 서비스로 KB스타뱅킹 앱이나 리브에서 필요에 따라 생활비와 비상금 기능을 켜고 끌수 있다. 

한달 쓸 돈을 미리 정해 설정해두면 '생활비'로 자동입금돼 체크카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비상금'으로 분리된 금액은 실적 조건을 충족하면 연 1.5%의 이율을 제공 받을 수 있다. 

목적별 자금이 하나의 통장에서 관리돼 금액이동 버튼으로 통장 잔액을 쉽게 기본비, 생활비, 비상금으로 옮길 수 있어 예산 관리가 용이하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시중에 많은 재테크 노하우가 소개되고 있지만 통장 쪼개기는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재테크 방법"이라며 "통장을 여러개 만들어 관리하는게 부담스럽거나 돈 관리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사람에게 이 통장이 지출 용도에 맞춰 쪼개 쓰는 재테크 습관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