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6.04.21 17:35

文 측 "합의추대에 끌어들이는 것 바람직하지 않아"

▲ 문재인 전 대표와 김홍걸 더민주 국민통합위원장은 지난 19일 세월호 2주기를 맞아 전남 진도 팽목항 세월호 분향소를 찾아 유가족을 위로했다.<사진=문재인실 페이스북>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의 당대표 '합의추대론'에 대해 "우리 당에서 그것이 가능하겠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전 대표는 21일 서울 여의도에서 4·13 총선 유세단인 '더컸유세단' 일부 인사들과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이 같은 의견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합의추대를 반대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당내 상황을 고려할 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 아니냐는 의미로 들렸다"며 "김 대표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던 만큼 김 대표를 향한 메시지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오찬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 전 대표는 "당내 문제는 말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문 전 대표는 "호남도 많이 방문하고 영남도 표를 확장해야 할 것 같다"며 정권교체를 위한 지지세력 확장 전략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호남 지지 철회시 정계은퇴'라는 자신의 발언에 대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문 전 대표 측은 "합의추대론에 문 전 대표를 자꾸 끌어들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전 대표 측은 "백의종군을 선언한 문 전 대표는 지금 평당원 중 한 명일 뿐"이라며 "당 대표 선출과 같은 중요한 과정은 당헌과 당규, 당내 중론과 절차에 따르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직 대표 한 사람의 의중에 관심을 두는 것은 민주적 정당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며 "김 대표가 경제민주화와 정권교체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고, 두 분 사이에 밀약도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