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2.17 09:34

"태릉골프장 부지 하반기 공공주택지구 지정 추진…입주권 아닌 현금 보상, 재산권 침해 아냐"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도시 주택공급 확대방안' 브리핑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도시 주택공급 확대방안' 브리핑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2.4 대책과 이미 발표물량을 합산할 경우(중복물량 제외) 2025년까지 200만호 이상, 구체적으로 205만호 주택이 공급되는 것”이라며 “이는 2000년대 들어 최대 규모”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5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 같이 언급하면서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이번 특단의 공급대책을 반드시 달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아직 2.4 대책의 시장영향을 판단하기에는 이르나 지난주 발표된 주택매매시장 통계(부동산원)에 따르면 서울, 지방의 매매가격 상승폭이 소폭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고 전세시장은 수도권 입주물량 증가 영향 등으로 매물누적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해 12월 이후 상승폭이 지속 축소되고 있다”며 “2.4 공급대책이 시장심리 안정으로 확실히 이어지기 위해서는 이를 신속히 구체화·가시화하는 것이 관건이므로 정부는 앞으로 집행속도를 높이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선 관련법안을 이번주중 국회 제출(의원입법)하고 3월까지 개정을 추진해 6월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공공 직접시행 정비사업의 경우 법 시행과 함께 후보지 선정이 시작될 수 있도록 후보지역에 대해 2월부터 2~3개월간 집중적으로 사업관계자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약 25만호에 달하는 신규 공공택지는 시장혼란 방지를 위해 구획획정 등 세부사항을 철저히 준비하면서 1분기를 시작으로 2분기까지 신속히 후보지 발표를 완료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8.4 공급대책 및 11.19 대책 등 2020년 발표한 대책도 면밀히 점검해 더 속도내고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며 “8.4 대책 신규부지의 경우 대부분 지역에서 지자체 등 협의가 진척되고 있어 연내 지구지정, 사업승인 등 인허가 절차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태릉골프장 부지는 올해 하반기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추진하고 서울조달청 부지는 당초 이전청사 완공 후 이전하는 사업 절차를 임시청사 선 이전 후 부지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개선해 사업기간을 단축할 예정”이라며 “서울 서부면허시험장 대체부지 확보도 경찰청과 협의를 조속히 마무리해 확정할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또 “11.19 대책은 상반기중 목표 공급물량(전국 4만9000호, 서울 5000호)이 차질 없이 달성되도록 진력하되 2.4일 함께 발표된 11.19 대책 관련 제도개선도 3월까지 완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불공정 거래 근절은 부동산 공급확대, 투기수요 관리와 함께 부동산 시장안정대책 3대 축의 하나”라며 “최근 빈번히 발생했던 신고가 거래계약 체결 후 다시 취소하는 사례에 대해서는 국토부, 부동산원이 집중 점검해 교란행위가 적발될 경우 관용 없이 엄중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홍 부총리는 2.4대책 관련 몇가지 제기사항에 대해 해명했다. 

우선 대책 발표일 이후 사업예정구역 내 부동산 취득시 우선공급권(입주권)을 부여하지 않는 것이 과도한 재산권 침해라는 비판에 대해 “현행 토지보상법 체계 상 기존 소유자의 재산에 대한 보상은 현금보상이 원칙으로 감정평가후 실시하는 보상은 헌법상 정당보상에 해당하므로 이를 재산권 침해로 보는 것은 곤란하다”며 “대책 발표일 이후 부동산 취득시 우선공급권 미부여는 도심 내 대규모로 주택을 공급하면서도 사업 초기의 단기적 시장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적 고민의 결과였음을 헤아려 달라”고 말했다.

민간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의 공급목표 물량이 과도하게 계상됐고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공공 직접시행 정비사업의 경우 현행 공공재개발 2020년 공모참여율이 25.9%였던 점을 감안해 5(신규)~25%(기존구역)로 가정(나머지 사업도 1.5~15% 수준으로 보수적 가정)하는 등 물량산출의 기반이 되는 시장의 기대참여율은 보수적 관점에서 산출됐다”며 “추후 신속한 사업대상지 지정이 이루어진다면 실현 가능성에 대한 오해도 불식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공공 직접시행 정비사업에 따른 민간의 자율성 제약 우려에 대해서는 “2.4대책은 기존 조합방식의 재건축·재정비사업 트랙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오히려 주택공급 속도를 내기 위해 수익률 가산 및 각종 규제와 부담의 면제·완화혜택(재초환 부담, 2년 거주의무, 도시건축규제, 기부채납)을 더 제공하는 공공주도 패스트 트랙을 제시한 것으로 토지주·조합 등의 의사반영 또는 선택폭을 더 넓혀주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사업에 동의한 토지주·조합은 우선공급 약정 계약 이전에 희망하는 아파트 브랜드를 직접 선정해 통지할 수 있다”며 “민간 건설사는 입주 예정자의 선호를 반영해 설계와 시공을 담당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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