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1.02.18 16:09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최근 잇달아 안전사고가 발생해 대국민 사과를 전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중대재해기업 청문회에 불출석한다.

업계에 따르면 최정우 회장은 대국민 사과를 진행한 지난 17일 환노위에 청문회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앞서 지난 8일 환노위 여야는 최 회장을 포함한 산재 다발 기업 대표이사 9명을 오는 22일 열리는 산재 청문회의 증인으로 채택했다.

불출석 사유는 최 회장이 평소 앓고 있던 허리 지병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은 또한 사유서를 통해 자신 대신 장인화 사장이 대신 증인으로 출석하는 방안을 환노위에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연이은 산재 발생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직접 언급까지 한 만큼 이번 청문회에서 이목이 쏠릴 것을 예상하고 이를 회피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앞서 지난 8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원료부두에서 설비를 정비 중이던 협력업체 직원이 크레인 중 하나인 언로더에 몸이 끼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2월에는 포항제철소에서 집진기를 정비 중이던 협력업체 직원 1명이 배관 아래로 추락해 사망했고, 11월에는 광양제철소에서 폭발사고로 3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잃었다.

전국금속노동조합에 따르면 최 회장이 취임한 2018년 7월 이후 포스코에서 안전사고로 사망한 원하청 직원은 14명에 달한다. 특히 지난해에만 9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잃었다. 

이에 최 회장은 지난 16일과 11월 25일 두 차례 안전사고에 대해 사과했다. 12월 2일에는 ‘향후 3년간 1조원을 안전관리에 투자하겠다'는 내용의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여러 차례 산재 재발을 방지하겠다고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포스코에서는 안전사고가 반복되는 가운데 청문회 자리에 불출석한다는 최 회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금속노조는 18일 논평을 내고 "사고를 저지르고도 반성도 없이, 주권자의 대의기구인 국회의 권위까지 무시하는 것을 용인해서는 안 된다"며 "환노위원장은 불출석하겠다는 증인들에 대해 구인장 발부하고 2차, 3차 청문회를 열어서라도 반드시 증인석에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실정법도, 국회도, 여론도 눈에 들어오지 않는 기업의 독주가 바로 산업현장에서 중대재해 줄사고가 일어나는 원인"이라며 "최정우 회장은 염치가 있다면 청문회에 출석해야 한다. 그럴 용기가 없다면 포스코 회장직 연임에 연연해서는 안된다. 회장님 몸 챙기듯이 하면 노동자 안전도 조금은 나아질 것"이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려스러운 점은 최정우 회장의 용기에 힘입어 증인 채택된 다른 사용자들도 줄줄이 불출석하는 사태"라고 덧붙였다.

이날 정의당도 조혜민 대변인을 통해 "지난 16일 유가족에게 보낸 사과의 말에 진정성이 조금이라도 담겼다면 이처럼 무책임하게 불참을 통보할 수 없다"며 "기가 막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노동자들의 안타까운 죽음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고 싶다면 우선 청문회부터 책임 있게 나와야 한다"며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불참 통보를 철회하고 증인석에 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