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2.22 12:01

"야당은 백신에 대한 불신·불안 부채질하고 있어... 야당식 선거전략"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26일이면 코로나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며 "보건당국에 따르면 1차 접종 대상자의 93.8%가 백신 접종에 동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영·일보다 월등히 높은 호응"이라며 "국민께서 백신 접종에 많은 기대와 희망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11월 집단 면역 형성에 성공하려면 접종률을 최대한 높이는 게 관건"이라며 "백신은 과학의 영역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에서 옥스포드 백신이라며 크게 각광 받고 있으며 화이자와 모더나 모두 세계보건기구(WHO)에서 품질과 안전성을 공인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프란치스코 교황은 백신에 대한 부정은 타인의 목숨까지 위태롭게 하는 위험한 일이라고 하시며 접종을 독려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도 야당은 백신에 대한 불신과 불안을 부채질하고 있다. 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신뢰 속에서 접종을 공정하고 신속하게 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또 "지금 야당은 백신접종과 재난지원금을 서울·부산시장 선거와 연관지어 비난하고 있다"며 "그렇다면 선거를 앞두고 있으니 코로나 복지·민생지원도 포기하자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그것은 코로나로 민생을 최대한 불안하게 만들어서 선거를 치르겠다는 야당식 선거전략으로 단정짓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 고통을 덜어드리는 길에 야당도 함께 해달라"고 권고했다.

이 대표는 최근 대한의사협회의 집단파업 움직임에 대해서도 경고햇다. 그는 "대한의사협회가 의료법 개정에 반발해 협력 중단 가능성까지 언급했다"며 "살인·강도·성폭행 등 금고 이상의 강력범죄를 저지른 의사 면허를 취소하도록 하는 지극히 상식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변호사나 회계사 등 다른 전문직종도 금고 이상의 형을 받으면 자격을 박탈하거나 정지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다른 직종과의 형평성·공정성을 고려하고 의료 특수성을 감안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오랜 기간 숙의하고 여야 합의를 거쳐 의료법 개정안을 의결했다"며 "그런데도 의협이 이를 거부하고, 특히 코로나19로 고통받는 국민 앞에서 백신접종 협력 거부를 말하는 건 국민의 동의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끝으로 "누구보다 높은 도덕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가져야 할 의사단체의 태도는 국민께 큰 실망을 드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전 세계 13억 가톨릭 신자의 영적 수도인 바티칸시국이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을 이유 없이 거부하는 직원에 해고까지 가능한 징계를 하기로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ANSA 통신 등에 따르면 바티칸은 8일자 행정명령을 통해 건강상 아무런 이유 없이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직원을 징계할 수 있도록 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주권국가인 바티칸은 지난달 13일 코로나19 백신 접종 캠페인을 개시했다. 교황도 첫날 백신 1차 접종을 한 데 이어 이달 3일에는 2차 접종까지 마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