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2.22 12:03
법무부와 대검찰청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법무부와 대검찰청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22일 검찰인사위원회를 앞두고 "대검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중요 사건의 수사팀, 대검이나 중앙지검보직 부장들의 현 상태 유지 등을 법무부에 강력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조 차장검사는 이날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검찰인사위원회에 참석하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지난번 검사장 인사 과정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표 파문으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며 "그 원인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인사 조율 과정에서 '서울중앙지검장 및 대검 부장 교체'라는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법무부와 검찰의 안정적인 협력 관계가 깨졌기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검은 당초 광범위한 인사 단행을 요청했지만, 법무부에서는 조직 안정 차원에서 빈자리를 메꾸는 소규모 인사 원칙을 통보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검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요 사건의 수사팀과 대검, 서울중앙지검 보직 부장들의 현 상태 유지, 임의적인 핀셋 인사를 하지 말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조 차장검사는 "더이상 인사와 관련해 의견이 대립하지 않고, 법무부와 대검의 안정적인 협력 관계가 회복돼 국민들 심려를 끼치지 않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법무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일선 지방검찰청 차장·부장검사 등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를 논의할 검찰 인사위원회를 열었다. 검찰청법에 따라 위원장을 포함한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는 인사 원칙 및 기준을 논의할 예정이다.

법무부는 검찰 인사위와 대검의 의견 등을 토대로 늦어도 이번 주 안에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를 발표할 방침이다.

앞서 검사장급 고위간부 인사 과정에서는 윤 총장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및 대검 부장들의 교체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윤 총장의 의견 수렴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법무부의 인사안이 재가되자 신 수석이 사의를 표명하며 논란이 일은 바 있다. 

이에 이번 중간간부 인사에선 윤 총장의 의견이 반영될 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