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2.22 17:23

다양한 장기·분할상환방법 마련해 3월초 제시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주식시장 공매도 부분적 재개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주식시장 공매도 부분적 재개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5대 금융협회장이 코로나19에 따른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6개월 연장 필요성에 공감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은 위원장은 22일 서울 뱅커스클럽에서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금융협회장들은 현재의 코로나 상황, 실물경제 여건, 금융권 감내 여력 등을 고려할 때 오는 3월말 시한도래 예정인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를 기존 조치 그대로 6개월 연장할 필요가 있다는데 공감했다.

은 위원장은 지난 16일 5대 금융지주회장, 19일 정책금융기관장들과의 간담회에서도 6개월 연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 18일 “3월말 종료 예정인 전금융권 만기연장·이자상환유예 등과 관련해서는 조속한 협의를 거쳐 3월초까지 그 수준을 결정하겠다”고 언급했다. 

금융협회장들은 유예기간 종료 후 차주의 상환 부담이 일시에 집중되지 않도록 ‘연착륙 지원 5대 원칙’에 따라 당국과 함께 다양한 장기·분할상환방법을 마련해 3월초에 제시키로 했다. 또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로 인해 금융부문의 위험이 누적되지 않도록 상환능력 변동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과 선제적 충당금 적립 등을 통해 건전성 관리를 지속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참석자들은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장 등에 따른 금융권 부담을 최소화하고 실물경제 지원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금융규제 유연화 조치의 연장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은 위원장은 “그간 추진한 코로나 금융대응조치들을 단계적으로 정상화하기 위한 정책판단시스템을 구축·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취약차주 지원은 보다 두텁게, 시장기능 작동은 원활하게, 정책금융 지원은 경제체질 개선에 주력한다는 기본원칙 하에 방역상황, 실물경제, 금융안정의 세 가지 측면에 대한 계량지표와 정성판단을 종합 고려해 상황을 진단하겠다”며 “정상화 여건이 충분히 성숙됐다고 판단되는 시점부터 구체적 대응조치 별로 점진적·단계적으로 정상화해 나가되 여건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시스템이 구축되면 시장참가자들에게 정책당국의 상황진단 및 대응 방향성(포워드 가이던스)을 주기적으로 제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금융협회장들은 “당국의 ‘포워드 가이던스’가 현 위기상황에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예측가능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면서 환영하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포스트 코로나’ 대비 전략 등 금융환경 변화에 대한 업권별 준비상황과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한 금융권의 역할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은 위원장은 “우리 금융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혁신적 투자기회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금융권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특히 올해 최대 4조원 규모로 조성될 ‘정책형 뉴딜펀드’과 관련해 “산업계, 운용사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만큼, 금융권 전반에 걸쳐 적극적인 투자기회 제안, 매칭투자 등 ‘뉴딜투자 붐’이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디지털 금융혁신,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중금리대출 활성화 등 주요 금융정책 과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참석자들은 오는 7월 예정된 법정최고금리 인하(24%→20%)로 중‧저신용자대출이 위축되지 않도록 중금리대출 활성화를 지속 추진하고 중‧저신용자가 위험 대비 과도한 금리를 부담하지 않도록 자체적으로 금리산정체계를 점검하면서 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