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2.24 16:34

"추경 예산, 국채발행 기금 차원에서 할 것…세밀한 내용은 기재부와 협의 중"

이낙연(왼쪽 두 번째) 민주당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바이오헬스본부 활동보고·정책과제 발표회'에서 전면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낙연(왼쪽 두 번째) 민주당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바이오헬스본부 활동보고·정책과제 발표회'에서 전면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차 재난지원금의 신속한 지급을 위해 다음달 18일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내부 방침을 세웠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더 넓고 두텁게 지원하겠다"며 "최대한 신속하게 추경안을 확정해 3월 중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뒤 백브리핑에서 "추경안 처리 일정에 대해 변경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3월 2일 국회를 개회해서 3월 31일까지 30일 간 3월 국회가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3월 4일 추경안이 보고되고, 5일에는 본회의를 열어 국무총리가 시정연설을 하고 추경 관련 예산안을 논의하면 18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4차 재난지원금의 '지원 대상과 금액' 등에 대해선 "이번 추경 핵심은 피해계층을 지원해 고용 악화를 방지하는데 있다"며 "대상에 있어서는 3차 재난지원금에 버팀목 자금이 있었는데 버팀목 자금을 상향하겠다는 말씀이 (의원총회에서)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특수고용노동자·프리랜서·법인택시 관련해서 지원 분야를 더 넓게 하겠다고 했고, 여행·관광·문화예술 분야를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농업까지 포함시키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또한 "고용분야가 악화되고 있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 분야의 예산 확보에 대한 말씀이 있었고 백신 치료제와 관련해서 필요한 예산도 또 확보하겠다고 했다"며 "홍익표 정책위의장이 20조를 얘기했다. 추경 예산에 있어서 국채발행 기금 차원에서 할 것인데, 세밀한 내용은 기재부와 협의 중이라 발표하지 못한다. 규모와 관련돼 예산당국과 면밀하게 협의한 다음에 보고하겠다"고 설명했다. 

4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추경안은 오는 28일 고위당정회의에서 확정된 뒤, 다음달 2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 이틀 뒤인 3월 4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