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1.02.24 17:13

컨소시엄에 4~7개 대학 참여…수도권과 지방 각각 40% 이상 포함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제공=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교육부가 여러 대학 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해 2026년까지 미래차, 바이오 등 디지털 신기술 분야 핵심인재 10만 명을 양성한다. 교육부는 대학들이 공유·개방·협력 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올해 832억원을 투입하는 혁신공유대학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교육부는 제4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 이후 반영된 신규 과제다.

국가 수준의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2026년까지 신기술 분야 인재 10만 명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교육부는 주요 3개 산업(차세대 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탄소중립(에너지 신산업) 등 8개 신기술 분야별로 1∼3개의 연합체(컨소시엄)를 선정하고 올해 832억원을 우선 지원한다. 지원 분야는 앞으로 사업 성과와 지원 필요성을 토대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대학을 중심으로 신기술 분야 교육 역량을 결집할 체계도 구축한다. 여러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첨단 기자재 등 자원을 공동 활용하고 관련 교원, 관계기관,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방식이다.

신기술 분야별로 공유 가능한 표준 교육과정도 개발한다. 대학 간 공동운영 교육과정과 기존 전공과 유기적 결합이 쉬운 과정을 개발하고 인증(마이크로디그리)·학위 과정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신기술분야 교육과정에 대한 선택권을 대폭 확대할 수 있도록 학사제도를 유연화하고 대학 간 상호 개방을 추진한다.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참여할 연합체(컨소시엄)는 주관대학 1개교, 전문대학 1개교를 포함한 4~7개교로 대학이 자율적으로 구성하되 수도권과 지방이 각각 40% 이상 포함되도록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신기술 분야별로 공유 가능한 표준 교육과정을 개발해 학생들이 전공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신기술 분야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춘 우수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26일 사업 공고를 시작으로 선정평가를 거쳐 오는 4월 중 참여대학(컨소시엄)을 확정할 예정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을 통해 대학 간 경쟁에서 공유와 협력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지역 간, 대학 간 역량 차이를 뛰어넘어 학생의 성장을 함께 지원하는 고등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