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2.25 14:10

"공수처 1호 사건은 중립성 의심받지 않는 사건을 할 것"

김진욱 공수처장. (사진=공수처 홈페이지 캡처)
김진욱 공수처장. (사진=공수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대통령의 수사 개입 가능성'에 대해 "핫라인은 현재도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김 처장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주최 포럼에서 '청와대에서 연락이 오면 받을 것이냐 핫라인을 둘 것이냐'는 질문에 이 같이 말했다.

'공수처 수사 과정에서 대통령 측에서 비공개로 티타임이나 식사를 초대하면 응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그런 요청은 없을 거라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김 처장은 또 정치적 사건을 수사할 때 받을 수 있을 외압에 대해 "무슨 일이 있어도 임기를 지키겠다"며 "찬반 진영이 나뉠 수 있겠지만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양쪽 의견을 공개된 자리에서 공평하게 들으며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 처장이 취임한 뒤 처음으로 공개 석상에서 공수처 전반에 대해 답하는 자리로, 110분가량 진행됐다.

그는 "지난 십수년 간 두 번의 대통령 탄핵 때 벌어진 반대 시위가 재현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그런 목소리를 경청하며,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공수처) 1호 사건' 선정에 대해선 "중립성을 의심받지 않는 사건을 하려고 한다"며 "심의위원회를 둬서 사건 선정에 대한 의견을 들을 생각도 있다"고 했다. 이어 "선거를 앞두고 영향을 미칠 만한 사건도 최대한 피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공수처는 연간 수사를 3∼4건 할 수 있을 것'이란 언급과 관련해서는 "특검과 같은 대형 사건을 기준으로 말한 것"이라며 "저희가 대형 사건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수처 조직에 대해선 "수사·기소의 분리는 시대적인 조류이자 대세"라며 "공수처가 판·검사 등에 대해 수사·기소권을 모두 갖고 있지만, 수사부와 공소부를 분리해 브레이크(제동)을 걸게 하는 통제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공수처 처장·차장이 모두 판사 출신이라 수사 능력에 의구심이 있다는 지적엔 "수사력을 중심으로 검사를 선발할 방침"이라며 "처·차장, 부장검사·검사, 수사관이 하나의 팀으로 일하면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수사 1∼3부로 나뉘어 있지만, 사건에 따라 직제나 소속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편성할 것"이라며 "특정 시민단체 출신이 공수처 검사에서 다수를 차지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여야 인사위원들이 면밀히 검증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여권에서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 설치에 대해선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그는 "어느 날 갑자기 (제도가) 확 바뀌면 변론권 등에 영향을 받으며 국민이 가장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며 "혼란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서 제도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하는 '검찰개혁 시즌2'에 대해서도 "수사 검사가 공판에 들어가지 않으면 공소유지가 어려워 분리가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많은데, 경청할 만하다"며 "수사·기소 분리는 그런 면까지 생각해서 명분과 보완책을 갖추며 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