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1.02.25 14:21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정부가 소재 연구개발(R&D) 투자전략을 세우고 관련 정책연구에 집중하는 싱크탱크 '국가기술전략센터'를 세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5일 '제9회 소재·부품·장비 기술특별위원회'를 열고 '소재 R&D 투자 혁신 전략(안)을 의결했다.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의 일환으로 이번 전략을 마련했다.

정부는 우선 매장량이 적고 독점적 구조로 공급 부족 우려가 있는 희토류 등 희소원소 대응을 위해 원천기술 개발 전략을 세운다.

핵심 전략원소를 선정해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일본 수출규제와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맞서 185개 핵심품목 공급 안정화를 지원하고, 모빌리티와 디지털혁신, 에너지·환경, 바이오·헬스 등 산업 전반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는 4대 분야에 필요한 소재기술 개발 전략도 마련할 계획이다.

소재 연구개발에 집중하는 싱크탱크도 설립한다. 정부는 소재 분야 핵심 정부출연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국가 차원의 소재 R&D 투자전략 수립과 정책제언 등 기능을 맡을 가칭 국가기술전략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정부는 내달 중 수립할 '2022년도 국가 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에 이같은 내용을 담고, 내년 예산부터 이 전략에 따라 소재 R&D 예산을 배분할 계획이다.

김상식 민간위원장은 "이번 전략을 바탕으로, 소재기술 분야에서 협업 기반의 장기·안정적 투자를 통해 연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미래 소재산업을 선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