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오영세 기자
  • 입력 2021.02.26 14:41

이천시 1호 접종자 다사랑요양원 사회복지팀장 박지숙‧행정실 허은길 씨

이천시가 26일 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이천시)
이천시가 26일 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이천시)

[뉴스웍스=오영세 기자] 이천시가 26일 오전 9시부터 만65세 미만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이천시 1호 접종자는 다사랑요양원에 근무하는 사회복지팀장 박지숙(54·여)씨와 행정실 허은길(61·남)씨다.

박 팀장은 "독감접종 때보다 통증도 덜하고 접종과정이 아주 편안했다"고 하며 30분간 이상 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돌아갔다.

이천시는 이날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65세 미만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 접종을 시작으로 3월 중에는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코로나19 대응요원 등을 대상으로 백신공급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접종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백신은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므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예방접종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이상반응 관찰 등에 협조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모든 접종 완료자는 예방접종 후에 이상반응 조치를 위해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의 국소반응이나 발열, 두통 등의 전신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나,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이 같은 이상반응은 대부분 수일(3일) 내 증상이 사라진다.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갖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