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3.01 00:00

'딜쿠샤' 전시관 개관…경북 독립운동기념관·문화공간이육사 등 다양한 체험행사 진행
SNS 통한 게임·기념 이벤트 풍성…무궁화 텀블러·독도소주 등 스페셜 패키지도 출시

(사진제공=픽사베이)
(사진제공=픽사베이)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2021년 3월 1일은 102주년을 맞는 3·1절이다. 3·1절은 1919년 3월 1일 일어난 항일독립운동인 3·1운동을 기념하는 국경일로 1920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시절부터 국경일로 기념해왔다.

3·1운동은 일본의 강압적인 식민지 지배에 저항하고 자주독립을 위해 일어난 민족 독립운동으로 당시 손병희 등 33명의 민족대표가 주도해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을 선언했다.

3·1절엔 유관순 열사 등을 비롯해 독립을 위해 몸과 마음을 바친 여러 독립 투사들의 숭고한 뜻을 가슴에 새기기 위한 다양한 기념행사 및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 빨간날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지만 3·1절의 의미를 되새기며 다양한 활동들에 참여해 보는 건 어떨까. 

딜쿠샤 전시관. (사진제공=서울시)
딜쿠샤 전시관. (사진제공=서울시)

3·1운동을 세계로 알린 앨버트 테일러의 가옥 '딜쿠샤' 전시관 등 다양한 전시행사

일제강점기 3·1 운동을 전 세계에 알린 앨버트 W. 테일러의 집이 80년 만에 전시관으로 조성돼 3월 1일 개방된다.

앨버트 테일러는 1896년 조선에 들어와 연합통신 임시특파원으로 활동하며 3·1 운동과 제암리 학살사건을 보도해 일제의 만행을 국제사회에 알린 인물이다. 특히 세브란스 병원에서 아들을 출산할 때, 침상에 숨겨져 있던 3·1 독립선언서 사본을 발견하고 외신을 통해 전 세계 알렸다.

종로구 행촌동에 위치한 붉은 벽돌집 '딜쿠샤'는 앨버트 테일러가 1923년 한국에 거주할 당시 지은 서양식 가옥으로 2017년 8월 국가등록문화재 제687호로 지정됐다. 서울시는 2018년 딜쿠샤의 복원 공사를 시작하고 3월 1일 전시관으로 재개장한다. 

완공된 딜쿠샤 전시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됐으며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온라인 사전 예약을 통한 해설 관람으로 운영된다.

경상북도 독립운동기념관도 오는 1일 3·1절을 기념해 전시관을 개관하고 다양한 체험행사와 체험교구 기념품을 증정한다.

전시행사와 함께 ▲3D 입체 퍼즐 만들기 ▲포토존 기념촬영 ▲사격체험 등 방문객들을 위해 각종 체험 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3D 입체퍼즐 만들기는 '태극기 만들기', '신흥무관학교와 나'각 100세트를 준비해 총 200명의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포토존 기념촬영은 참가자들이 독립군 복장으로 '한인애국단 선언서'에 본인의 이름을 쓰고 독립군처럼 목에 건 후 목총을 들고 촬영을 한다. 사격체험은 7세 이상이면 남녀노소 누구나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체험 행사를 마친 관람객에게는 '태극기 바람개비'가 제공된다. 이번 3·1절 기념 체험행사는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무료행사로 진행된다.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문화공간이육사'에선 3‧1운동 102주년을 기념해 아동‧청소년의 시화 전시와 독립운동 기념 교육체험이 운영된다. 

이번 '3‧1운동 기념행사-대한독립만세'는 혹독한 일제강점기를 이겨낸 선열들의 독립정신을 살려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3‧1절 기간 동안 ▲성북구 아동‧청소년의 작품전 ▲나만의 도장 만들기 체험 ▲호주머니 독립선언서 체험 ▲만세운동 포토존 등을 운영한다.

3·1절 기념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방탈출 게임 '1921년, 당신의 임무는 무엇입니까' (사진=CU 인스타그램 캡처)

3·1절과 SNS의 만남…이색 어드벤처 게임 '1921년, 당신의 임무는 무엇입니까' 등 론칭

BGF리테일과 대구은행이 3·1절을 기념하는 온라인 방탈출 게임 '1921년, 당신의 임무는 무엇입니까'를 론칭했다.

해당 게임은 플레이어가 100년 전 활동한 가상 독립운동단체의 단원이 되어 게임 속 캐릭터의 인스타그램 계정과 가상 웹 공간에서 독립운동 관련 임무들을 수행하는 내용이다.

플레이어는 밀사와 접선하기, 밀령 수행지 암호 알아내기, 보급품 받기 등 캐릭터 별로 주어지는 임무들을 수행해야 하며 다음 단계 임무로 넘어가기 위해선 수수께기의 암호를 풀거나 적절한 아이템을 사용해야 한다.

해당 게임은 인스타그램 '@1921game' 계정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벤트 기간은 오는 3월 7일까지다.

국립대전현충원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공식 채널에서 '삼일절 102주년 기념 온라인 이벤트'를 연다. 3·1 만세운동 정신을 되살려 국민들에게 '위기에 강한 대한민국'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벤트는 오는 3월 1일까지 '태극기와 함께 그날의 함성 속으로'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참여 방법은 ▲보기에서 올바른 태극기를 찾아 댓글로 남기기 ▲태극기를 게양하고 인증사진을 필수 해시태그(#국립대전현충원·#태극기게양이벤트)와 함께 개인 SNS에 업로드 ▲태극기를 그리거나 만들어 완성 인증사진을 필수 해시태그(#국립대전현충원·#태극기만들기이벤트)를 달아 개인 SNS에 업로드 등이며 세 가지 방법 중 일부 또는 모두 참여 가능하다.

(사진제공=스타벅스 및 BGF리테일)
CU의 '독도소주'(왼쪽)와 스타벅스 '무궁화' MD상품들. (사진제공=BGF리테일 및 스타벅스)

3·1절에 '굿즈'가 빠질 수 없다…스타벅스 '무궁화 텀블러', CU '독도 소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3·1절을 맞아 무궁화 디자인의 '21 무궁화 머그 355ml'와 '21 SS 무궁화 트로이 텀블러 355ml', '2021 무궁화 카드'를 전국 매장에서 출시한다.

올해 출시하는 무궁화 머그와 텀블러는 무궁화의 아름다운 형태와 색감을 조화롭게 표현했으며 무궁화를 통해 삼일절의 의미를 떠올릴 수 있도록 '무궁화 우리나라 꽃'이라는 문구를 각 상품 후면에 새겨 넣었다.

스타벅스는 삼일절 MD의 출시를 기념해 무궁화 머그와 텀블러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대한민국 독립 문화 유산 보호 및 독립 유공자 자손 장학 기금으로 후원할 예정이다.

CU는 3·1절을 기념해 '40240 독도소주 패키지'와 '40240 독도소주 스페셜 패키지' 총 3100세트를 판매한다.

40240 독도소주는 독도가 우리나라 우편번호(40240)를 가진 대한민국 영토임을 세계에 알리고자 기획된 상품으로 국내산 쌀과 울릉도 해양심층수를 주원료로 하는 증류식 소주다.

40240 독도소주 스페셜 패키지에는 40240 독도소주 두 병과 독도와 서도의 아름다운 모습이 디자인된 '독도 사랑 마스크'가 함께 담겨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