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3.02 10:27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홍익표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홍익표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2일 4차 재난지원금 지급 관련한 야당의 '돈 뿌리기' 비판 여론에 대해 "원래 주인인 국민에게 돈을 드리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홍 정책위의장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대한민국 국민들의 수준을 좀 보셨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야당에서 선거 앞두고 돈 뿌리기라는 비판을 한다'는 진행자의 말에 "국민들께서 누가 돈을 드렸다고 해서 그 돈을 받고 표를 찍는다, 안 찍는다 이렇게 되진 않을 것 같다"며 "그 돈은 정부 여당이 관리 및 운영의 책임을 맡고 있을 뿐이지 원래 주인인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8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9조5000억원 규모의 4차 재난지원금 지원을 위한 추경예산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소상공인들은 최대 500만원의 지원금에 전기요금 3개월 감면 등이 더해져 최대 650만원 가량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될 예정이다.

홍 정책위의장은 4차 재난지원금 추경예산안 마련 일정에 대해선 "2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하면 4일 국회에 제출한다. 그럼 5일 국회 시정연설때 총리께서 연설하면 그때부터 국회에서 심의에 들어간다"며 "당 입장에선 가급적 3월 20일 전에 심의를 마쳐서 3월 안에는 지급이 시작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재원조달 방안과 관련해 "지금 실제 추경편성 필요한 게 15조원 정도"라며 "그 중 9조9000억원은 국채발행을 하고 나머지는 세계잉여금 등 기금을 활용해 추가 예산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4차 재난지원금 대상과 관련해선 "3차 때 일부 프리랜서하고 특수고용직 노동자들이 포함은 됐었는데 이번엔 문턱을 좀 낮췄다"며 "약 200만명 정도 늘어난 690만명이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학생에게 특별 근로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는데 부모가 자영업자라 이미 지원대상이 되면 다 같이 받을 수 있는 것인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 이건 별개의 성격이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홍 정책위의장은 "대학생 자녀가 있는 경우 부모가 폐업 혹은 실직한 경우에 한해 학생들에게 대학생 근로장학금을 추가로 지원 편성한 것"이라며 "이중지원이 아니다. 그건 가정을 중심으로 한 얘기고 국민 개개인 한 분을 보면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야당의 '레임덕' 제기에 대해선 "그건 희망사항 아닐까 한다"며 "결국 국민이 국정운영에 힘을 실어주느냐가 레임덕이냐 아니냐를 결정하기 때문에 아직까진 레임덕을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