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3.02 12:34
서울 서초구 이수초등학교 스쿨존의 '스쿨존 532' 조감도. (사진제공=서울시)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민식이법(도로교통법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법 개정안)이 시행된 지 2년을 맞아 서울시가 어린이 사망사고, 중상사고 발생이 없는 '무결점' 어린이보호구역 조성을 위해 나섰다.

서울시는 '2021년 서울시 어린이보호구역 종합대책'을 2일 발표하고 시설강화와 안전 지원 등 대대적인 대책을 수립해 어린이를 위한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불법주정차 및 과속에 대한 단속을 보다 강력하게 추진하고, 혼잡한 이면도로나 횡단보도 등의 교통사고 사각지대를 개선할 계획이다.

먼저 오는 5월 11일부터 어린이보호구역 불법주정차에 대한 과태료가 일반도로 대비 3배(8만→12만원)까지 인상됨에 따라 강력한 단속을 실시하고, 과속단속카메라도 상반기 중 400대를 추가해 지난해 설치분(484대)을 더해 연말까지 1000대 이상을 전체 초등학교 및 유치원·어린이집까지 설치하기로 했다.

특히 개학 시즌인 2~19일에는 상시 시·구 합동단속반 250명을 통해 집중단속하고, 24시간 불법주정차 단속카메라도 지난해에 이어 40대를 추가설치한다.

보도가 없어 차량과 아이들이 함께 이용하는 이면도로는 제한속도를 시속 20㎞까지 낮추고, 디자인블록포장과 벤치 등을 설치해 차량 운행이 어렵게 만든다. 횡단보도는 더 잘 보일 수 있도록 첨단 센서로 위험요소를 실시간 표출하거나 LED 불빛, 블록형 옐로카펫 등을 본격 설치함으로써 사고를 방지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민식이법의 핵심조항인 어린이보호구역 과속단속카메라 설치사업을 올해 상반기 중 초등학교 606개소 전체에 100% 설치 완료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계획대로 올해 상반기 중 어린이보호구역 내 약 1000대의 과속단속카메라가 운영되면 사실상 서울시 어린이보호구역 내 주요도로에서는 속도를 낼 수 없는 환경이 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면도로에서는 아이들 보행안전을 최우선하는 환경으로 변화시키는 '서울형 스쿨존 532' 프로젝트가 35개소에서 본격 추진된다. 서울형 스쿨존 532는 간선도로 시속 50㎞, 이면도로 시속 30㎞인 제한속도 규정을 스쿨존 이면도로에 대해 시속 20㎞까지 추가로 낮추고, 전체적으로 차가 다니는 도로가 아닌 작은 공원길 느낌을 두어 운전자들의 시선을 환기하고 시설물 때문에 불법주정차를 물리적으로 어렵게 하는 사업이다.

시는 서초구 이수초, 금천구 시홍초, 송파구 잠전초, 구로구 성은어린이집, 강서구 가양초, 은평구 녹번초, 중랑구 신현초, 동작구 영화초, 성동구 경동초 등 사고가 있거나 위험이 있는 구간에 스쿨존 532를 비롯하여 현장상황에 맞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해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스쿨존 어린이교통사고의 약 61%를 차지하는 횡단보도의 경우엔 이전까지 노란 신호등, 옐로카펫 등을 통해 '시인성'을 주로 개선했다면 올해부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이전과는 다른 방식의 종합 개선대책이 추진된다.

서울 송파구 문정초 인근 대각선 횡단보도에 설치되는 스마트횡단보도 계획도. (사진제공=서울시)

시 주관으로는 최초로 송파구 문정초, 성동구 행현초·숭신초, 은평구 수리초·응암초 등 200개소에 스마트횡단보도를 도입한다. 스마트횡단보도는 차량의 과속이나 정지선 준수 유무 등을 센서가 감지해 전광판에 표출하고, 무단횡단은 음성안내 보조장치로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안내하는 스마트 교통관리 시스템이다.

또 최근 어린이보호구역 비신호횡단보도에서 중대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사고발생 지역을 중심으로 횡단보도 40개소가 신설되며, 블록형 싸인블록도 160개소 설치되고 무단횡단이 많은 곳에는 방호울타리보다는 횡단보도가 적극 설치된다.

등하굣길 안전 보호를 위한 인력 투입도 이뤄진다. 시는 학교와 비교적 먼 곳에서 등하교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별도의 코스를 학교별로 마련하고, 교통안전지도사 644명을 동원해 등하굣길에 동행하게 할 방침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앞으로도 과속, 불법 주정차 등 어린이 보행 안전을 위협하는 모든 요인을 뿌리 뽑을 수 있도록 더욱 철저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어린이 보호구역을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르신,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 공간으로 조성해 누구나 안심할 수 있는 통학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