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1.03.03 12:05

"윤 총장 발언 전혀 정치적인 행보 아냐…말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직무유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립에 대해 "사법 체계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며 "대한민국 수사 체계를 완전히 파괴하기로 작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검찰이 자신들의 부정과 비리를 향해 칼을 들자 방해하고 핍박했음에도 영장이 청구되고 재판에 회부되니 검찰을 없애자고 작정하고 나온 것이 중수청 설립"이라며 이 같이 일갈했다.

그는 "대한민국에서 헌법은 무력화 되고 소위 친문 세력 권력 핵심은 치외법권의 핵심 특권을 가질 것"이라면서 "민주화를 외치던 사람들이 완전 권력을 가진 괴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비록 숫자가 적지만 대한민국 법치 기본부터 흔드는 사실상 검찰 폐지에 대해 국민들과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며 "검찰 수사 기능을 폐지하고 중수청 설립하겠다는 의도는 완전한 일당 독재로 향한 고속도로로 향하겠다는 것과 다름 없어 커다란 국민적 재앙이 닥칠 거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윤 총장을 겨냥해 "마치 정치인 같다"고 비판한 것에 대해 "(윤 총장의 발언은) 전혀 정치적인 행보가 아니다. 정 총리는 무엇 때문에 되지도 않는 말씀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우리 국민은 이 정권이 무슨 잘못들을 그렇게 많이 저질렀기에 검찰을 두려워하고 송두리째 없애려는 지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헌법상 부여된 검찰 수사 권력을 빼앗는 법을 만드는 데 대해 조직 수장으로서, 일반 국민도 당당히 얘기할 수 있다"면서 "검찰이 중수청 만든다고 도발한 데 대해 말하지 않는 건 오히려 직무유기"라고 말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10여명이 경기도 광명·시흥의 신도시 지구에 미리 땅을 산 의혹에 대해서는 "국회 차원에서 조사를 요구할 것"이라며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도 경악스러운 일이라 했기에 양당이 쉽게 합의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뒤 한 요양병원 환자가 사망한 건에 대해서는 "모든 것이 제대로 된 백신 확보 하지 않았던 정부 책임"이라며 "유사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전문가 도움 받아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