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6.04.24 12:19

기업 구조조정이 초읽기에 들어간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발행한 채권이 휴지가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투자자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질것으로 예측된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국내외 투자자를 상대로 발행한 사채 규모가 3조원이 넘는다. 투자자들이 최소한 3조원대의 피해를 짊어져야 하는 상황이 다.

당장 올해 만기 대상인 현대상선 3600억원과 한진해운 2210억원의 사채가 채무 재조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채무재조정은 쉽게 말해 회사가 갚을 능력을 상실한 상황으로 판단될 때 채무원금을 깎아 주거나 만기를 유예해 주는 제도다. 채권을 들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전가될 수밖에 없다. 문제는 회사가 채무재조정 후에 다시 살아난다는 보장이 없다는데 있다.

이에 업계에선 지난 2014년이후 본격적으로 부실이 시작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에 대한 구조조정 조치가 너무 늦게 시작돼 피해 규모를 늘렸다고 평가한다.

금융당국이 부실기업의 무리한 자금 조달을 방치하고 구조조정의 고삐를 늦춰 투자자 피해를 초래했다는 책임론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다.

또 현대·한진 그룹 오너가 어떤 식으로든 부실 경영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업계 안팎에선 그동안 자구계획으로 자산 대부분을 처분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로 가면 변제율이 0%에 가까워 투자자들은 한 푼도 건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현대상선은 당장 다음 달 초 용선료 협상에서 실패하면 6월 초로 예정된 사채권자 집회 자체가 무산되고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

이 경우 투자자가 들고 있던 이 회사 채권을 현금으로 교환하는 것은 당분간 불가능 해진다.

현대상선 공모 사채는 신용협동조합과 농협 단위조합 등 제2금융권 기관이 절반 이상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는 개인 투자자들이 갖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 구조조정 결과에 따라 제2금융권과 개인 투자자들의 피해규모는 적어도 수조원에 달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지난 22일 자율협약을 신청한 한진해운 역시 현대상선과 비슷한 절차를 밟게돼 한진해운에 물린 채권도 회수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점쳐 진다.

채권단과 투자자들은 이르면 5월 말 개최할 예정인 사채권자 집회 때 공모 사채에 한해 채무 재조정을 협상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채권 만기 연장이 논의되더라도 보증기관인 신용보증기금이 감당할 수 있는 규모가 한정돼 있어 채무금액 조정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두 회사가 발행한 총 3조여원의 채권 중 만기가 지났거나 올해안에 만기가 돌아오는 총 금액은 1조5000여억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신용보증기금이 책임을 져 줄 수 있는 금액은 9000여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최소 6000여억원에 대한 채무 조정은 피할 수 없게된 셈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