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3.04 15:05

"윤 총장 사의 유감, 예상 못 해…법무부와 협의해 검찰개혁 최선"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달 2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모든 부처 기자를 대상으로 한 개방형 정례 브리핑을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달 2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모든 부처 기자를 대상으로 한 개방형 정례 브리핑을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LH 직원의 투기의혹과 관련해 "직원들의 부적절한 행위로 신뢰를 저버린 행위는 절대 용납하지 못 한다"며 "불법행위를 한 공직자는 일벌백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두 번째로 가진 라이브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의혹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와 엄중 대응을 지시했다"며 "오늘 국무1차장을 단장으로 한 관계부처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이어 "3기 신도시 개발과 관련해 공직자와 공공기관 임직원의 위법행위를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며 "국토부와 LH, 지자체소속 개발공사 임직원 전체를 조사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경기도와 인천 소속 기초지자체의 유관부서 업무담당자에 대한 조사도 실시할 것"이라며 "전·현직은 물론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의 거래내역도 빈틈없이 조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최대한 빨리 거래내역 전수조사를 마무리 할 것"이라며 "국토부와 LH 직원에 대한 조사는 다음 주까지 끝내고 나머지도 최대한 신속하게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권익위원회도 오늘부터 공직자 투기행위를 신고 받는다"며 "내부정보를 이용하거나 공직자 윤리규범을 위반한 사실이 확인되면 수사 의뢰 등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사의를 밝힌 윤석열 검찰총장과 관련해서는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예상을 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윤 총장이 임기 내내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받들고 국민의 여망인 검찰개혁 잘 완수해주길 기대했었다"며 "법무부와 잘 협의해 검찰개혁 잘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총장이 입장문에서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됐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우리 정부는 헌법체계를 지키고 민주화의 진전, 법치주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