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3.05 14:06
이낙연(가운데) 민주당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낙연(가운데) 민주당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5일 더불어민주당 내에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퇴와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가 잇달아 나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윤 전 검찰총장의 사퇴에 대해 "공직자로서 상식적이지 않은 뜬금없는 처신"이라며 비판했다.

그는 "어제 윤석열 검찰총장이 중수청 설치 논의에 반발하며 사퇴했다"며 "민주당은 중수청 설치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지 않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었다. 그 과정에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도 합당한 통로를 통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그것이 공직자다운 처신이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총장은 중수청의 대안을 스스로 제시한 지 하루 만에 총장직을 사퇴했다. 공직자로서 상식적이지 않은 뜬금없는 처신"이라며 "더군다나 수사와 기소의 분리에 대해서는 그 자신도 국회에서 동의한 바 있다. 윤 총장의 정치진입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특히 사퇴직전 움직임과 사퇴의 변은 정치선언으로 보였다"며 "본인 스스로가 검찰총장 재임시절부터 선택적 수사와 선택적 기소 논란 등으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격렬한 시비를 일으키더니 사퇴도 그렇게 하셨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회복까지 시급한 과제가 되어 버린 현실이 역설적"이라며 "검찰 개혁은 오랜 시대적 과제이자 국민의 열망이 됐다. 민주당은 완성도 높은 검찰 개혁 방안을 마련하고 입법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에서 "마지막까지 공직자의 본분을 저버린 윤석열 전 총장의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검찰 개혁에 대한 편견과 저항으로 점철된 그의 행보는 마지막까지 정치검사의 전형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전 총장의 갑작스러운 사의 표명은 정치 개시를 위해 미리 기획한 행보로밖에는 읽히지 않는다"며 "법치는 명분에 불과했고, 일부 정치검사의 기득권과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지키기 위해 검찰조직을 이용해왔음이 분명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전 총장은 검찰 역사에서 권력욕에 취해 검찰총장의 직위를 이용한 최악의 총장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검찰 개혁을 호도하는 윤석열 전 총장의 주장은 과대망상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내가 밉다고 해서 국민 안전과 이익을 인질 삼아선 안 된다'는 주장은 황당하기까지 하다"며 "자기가 미워서 나라의 제도를 바꾼다고 착각하는 자체가 윤석열 전 총장이 얼마나 자기중심적 사고로 세상을 해석하는지 드러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은 민간인이 된 윤석열 전 총장이 뭘 하든 신경 쓰지 않고,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사법정의 실현을 위한 검찰 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나갈 것"이라 일갈했다.

김종민 민주당 최고위원도 목소리를 보탰다. 김 최고위원은 "윤 총장의 지난 1년 반을 요약하면 '검찰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대통령과의 약속,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1년 반이다'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의 분리를 대선공약으로 내건 정부"라며 "만일 수사·기소 분리가 헌법정신과 법치주의 파괴라면, 국민에게 그런 약속을 한 정부의 검찰총장을 애초에 맡지를 말았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염태용 민주당 최고위원 역시 "그동안 검찰 본연의 업무보다 마치 정치무대의 주인공처럼 행동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마지막까지 정치인 출마 선언하듯 사퇴 선언을 했다"며 말을 시작했다.

염 최고위원은 "조직에 충성한다는 그는 결국 검찰조직에 철저히 정치검찰에 멍에만을 씌우고 물러난 것"이라며 "정치인 총장은 윤석열 총장이 마지막이길 간절히 바란다"고 일갈했다.

이 밖에도 노웅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한마디로 배신행위"라며 "국민을 배신한 정치 검찰의 말로를 끝까지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 모두발언에 참여한 대다수의 의원들은 윤 전 총장의 사퇴와 관련해 거센 비판을 한 목소리로 외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